이주열, "디지털혁신, 도전이자 기회"…리스크관리 당부
이주열, "디지털혁신, 도전이자 기회"…리스크관리 당부
  • 이아람 기자
  • 승인 2017.03.03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3일 오전 서울 남대문로 한국은행 본관에서 열린 금융협의회에서 국내 시중은행장들과 만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출처=뉴스1)

[화이트페이퍼=이아람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시중은행장들에게 디지털 기술을 이용한 새로운 업무영역의 확장과 리스크 관리를 당부했다.

이 총재는 3일 오전 서울 중구 한은 본관에서 시중은행장과 가진 금융협의회에서 "디지털혁신이 금융시장에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지만 리스크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금융부문 디지털혁신 규제에도 주목했다. 이 총재는 "디지털혁신으로 금융시장의 분절화·탈중개화가 금융안정에 미치는 영향에 주목하고 관련 규제체계 마련에 논의를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핀테크를 비롯한 디지털혁신이 금융시장에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지만 리스크 요인으로도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금융시장의 투명성과 안정성이 저해되지 않도록 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미 미국, 일본, 독일 등에서 지난 1-2년 사이 추진된 가상화폐 비트코인 법제화에 대한 생각도 밝혔다. 그는 "중앙은행 입장에서는 디지털혁신이 지급결제시스템 운영방식에 영향을 미치고 통화정책 파급경로를 변화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각별한 관심을 두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금융협의회에 참석한 시중은행장은 윤종규 KB국민은행장, 함영주 KEB하나은행장, 이광구 우리은행장, 조용병 신한은행장, 이경섭 NH농협은행장, 김도진 기업은행장, 박진회 한국씨티은행장, 박종복 SC제일은행장 등이다.

한편 이 총재는 오는 17~18일 독일 바덴바덴에서 열리는 G20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 회의에 참석한다. 이번 회의에서는 최근 국제경제 환경의 급변을 반영해 통상·환율 문제를 포함한 다양한 현안에 대한 논의가 이뤄질 전망이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