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캐피탈사 건전성 규제, 은행 수준으로 강화
카드·캐피탈사 건전성 규제, 은행 수준으로 강화
  • 이아람 기자
  • 승인 2017.02.20 15: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진웅섭 금융감독원장이 중소서민 금융회사의 서민금융 역할을 강조했다. (사진출처=뉴스1)

[화이트페이퍼=이아람 기자] 금융당국이 카드·캐피탈사와 같은 여신전문금융회사의 건전성 규제를 은행 수준으로 높인다.

금융감독원은 20일 영등포구 본원에서 저축은행, 상호금융, 여신전문금융회사, 밴(VAN)사, 대부업체 등을 대상으로 한 업무설명회에서 이 같은 내용의 올해 중소서민금융 부문 감독 방향을 소개했다.

여신전문금융회사는 현재 연체된 지 3개월 미만인 자산을 정상, 3-6개월인 자산을 요주의, 6개월 이상인 자산을 고정 이하로 분류하고 있다. 앞으로는 연체 1개월 미만의 자산을 정상, 1-3개월 미만은 요주의, 3개월 이상은 고정 이하로 분류해야 한다.

이에 따라 카드·캐피탈 사 등은 그만큼 연체 자산에 대한 충당금을 더 쌓아야 한다.

가계부채 대책도 내놨다. 저축은행의 개인차주 대출정보에 대한 미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상호금융권에도 여신심사 가이드라인을 도입해 가계부채 연착륙을 유도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직원 제재를 원칙적으로 해당 금융회사가 맡는 제재 자율처리제도를 저축은행과 비(非)카드 여전사에도 단계적으로 확대한다.

등록 대부업자와 개인 간(P2P) 대출 중개업자에 대한 세부 감독기준을 개선한다. 결제시장의 변화에 대비해 VAN 감독방안도 마련하기로 했다.

진웅섭 금감원장은 “금융시장의 안정성을 확보하고 금융회사의 건전성을 강화하는 데 감독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며 "중소서민 금융회사는 은행을 이용하기 어려운 서민과 중소기업에 적정한 자금을 공급하는 본연을 역할에 충실해 달라"고 당부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