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F "한국 기업구조조정 느리다"…기업 수익성 악화 지적
IMF "한국 기업구조조정 느리다"…기업 수익성 악화 지적
  • 이아람 기자
  • 승인 2017.02.06 0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국의 기업들의 수익성이 악화되는 가운데 기업 구조조정이 느리다는 지적이 나왔다. (사진출처=픽사베이)

[화이트페이퍼=이아람 기자] 국제통화기금(IMF)이 한국 기업구조조정의 진척이 기대보다 느리다는 평가를 내놨다.

6일 신종순 IMF 아태지역 선임이코노미스트는 '기업구조조정과 거시경제적 영향' 보고서에서 1992년부터 2012년까지 33개 선진국의 구조조정 사례를 분석한 결과, 기업구조조정이 1년의 시차를 두고 경제성장률에 긍정적 영향을 준다고 밝혔다. 반면 단기적으로는 정리해고 등 고용에 악영향을 줄 수 있어 적절한 사회안전망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어 보고서는 한국의 기업부문이 전체적으로 건전하지만 조선 ·해운 ·석유화학 ·철강 ·건설 업종의 한계기업들의 취약성이 커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한국 기업들의 수익성은 글로벌 무역 부진, 신흥시장 내 경쟁 고조 등으로 인해 2010년 이후 떨어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차입은 늘리면서 한계기업들의 취약성은 높아지고 있다.

이는 일본 기업들이 2010년부터 수익성을 회복하고 차입비율을 줄인 것과는 대조적이다. 다른 선진국들도 수익성은 안정적으로 유지되거나 개선됐다. 최근에야 시작된 한국의 기업구조조정 진척은 기대보다 느린 편이라고 보고서는 지적했다.

보고서는 향후 한국 기업구조조정 진척을 위해서는 인수합병(M&A) 활동이 활발해지고 부실채권(NPL) 시장이 발전하는 등 자본시장의 역할이 커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더불어 법원까지 가지 않고 은행 ·비은행 채권자들의 자체 구조조정이 활발해질 수 있도록 제도적 틀이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