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권 통합 멤버쉽 전쟁… 혜택, 어디가 좋을까?
은행권 통합 멤버쉽 전쟁… 혜택, 어디가 좋을까?
  • 이아람 기자
  • 승인 2016.11.22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멤버스 통해 포인트 제테크 '쏠쏠'
▲ (왼쪽부터) KEB하나은행의 하나멤버스, 우리은행의 '위비멤버스', 신한은행의 '신한FAN클럽', KB국민은행의 '리브 메이트'

[화이트페이퍼=이아람 기자] 은행권이 하나 멤버스를 선두로 금융그룹 통합 멤버스 앱을 내놓고 있다. 풍성한 포인트 혜택이 눈길을 끈다. 멤버스 앱 재테크를 위해 각 금융사의 멤버스앱을 특징을 하나하나 뜯어봤다.

■ 제휴사도 많아 주거래은행 아니더라도 써볼만… KEB하나은행 ‘하나멤버스’

하나멤버스앱은 KEB하나은행, 하나금융투자, 하나카드, 하나생명, 하나캐피탈, 하나저축은행 등이 참여하는 통합 멤버십으로 가장 먼저 나온 시중은행 멤버스 앱이다. 선두주자인 만큼 가장 많은 가입자수를 자랑하는데 지난 10월 700만 회원을 돌파했다.

하나멤버스앱은 포인트를 모으기 편하다. '매일매일 머니 룰렛'은 5머니부터 1만머니까지 매일 룰렛을 돌려 경품을 받는다.

포인트 교환은 카카오머니·OK캐쉬백포인트·CJ ONE포인트·S오일 보너스포인트·페이코 포인트··SSG머니로 교환이 가능하다. 1:1 교환비율로 사실상 다양한 포인트를 한데모아 사용할 수 있다. 각 포인트 교환을 위한 로그인도 필요 없이 정보제공 동의에 체크만 하면 바로 포인트 조회는 물론 교환신청도 가능하다. 다만 교환단위는 1-10p단위다.

반대로 모인 하나머니는 아모레퍼시픽 뷰티포인트·CU멤버쉽포인트BC탑포인트로 전환도 가능하다. 이 경우 4%-30% 포인트가 하나머니로 다시 적립된다.

도전! 머니쌓기 메뉴로 하나머니 적립목표 달성시 100하나머니를 준다. 앱을 설치하거나 광고를 보면서 돈을 적립받는 일명 ‘앱테크’ 역시 하나멤버스로 가능하다.

하나머니로 모인 포인트는 계좌로 입금하거나 ATM기기로 바로 현금화가 가능하다. 선물하기 메뉴를 통해 외식·영화·편의점과 같은 곳에서 이용 가능한 쿠폰을 살 수 있다.

■ 온·오프라인 사용이 유용한 우리은행 ‘위비 멤버스

우리은행은 핀테크 시장에 가장 열정적으로 뛰어드는 은행 중 한 곳이다. 위비 멤버스를 통해 통합 멤버쉽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위비 멤버스는 위비꿀머니를 적립한다. 적립방법은 내 계좌에서 직접 충전하거나 앱을 설치하는 앱테크 형식으로 적립이 가능하다. 꿀머니로 전환이 가능한 제휴사는 현재 SSG뿐이다. 계좌와 ATM출금 모두 가능하다. 다만 모인 위비꿀머니는 1만꿀이상이 모여야 계좌로 입금이 가능하다.

위비꿀머니는 온오프라인에서 모두 사용이 용이하다. 코레일·인터파크··지마켓·옥션과 같은 대형 온라인 쇼핑몰에서 100-1000꿀 단위로 사용할 수 있다. 5000꿀이상 모이면 롯데와 신세계 오프라인 데스크에서 상품권으로 교환이 가능하다. 1만꿀 이상이라면 BBQ에서 치킨을 구매하거나 하이마트에서 전자제품을 살 경우 현장사용이 가능하다.

■ 포인트 사용부터 가계부까지 생활밀착형 …KB국민은행 ‘리브메이트’

리브메이트는 본래 KB국민카드에서 제공하던 ‘포인트리‘라는 포인트 제도를 KB금융그룹 통합포인트로 확장한 형식이다. KB국민은행, KB손해보험, KB국민카드, KB투자증권, KB생명, KB캐피탈, KB저축은행까지 KB금융그룹내 7개 계열사가 참여했다. 특히 LG유플러스와 협업을 통해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와 금융 우대혜택을 제공한다.

포인트리 바로 쓰기를 통해 이디야·카페베네·공차와 같은 카페에서 바로 바코드로 모인 포인트를 사용할 수 있다. 불고기브라더스··또래오래·토다이·캘리포니아 피자 치킨을 비롯한 외식 업체에서도 포인트로 현장결제가 가능하다.

특히 리브 메이트의 소비매니저는 나의 지출을 분석해준다. KB국민카드의 신용·체크카드 결제 내역을 정리해 월 단위, 분야별로 분석해줄뿐 아니라 소비예측도 보여준다. 소비캘린더를 통해 절약 목표를 세우고 절약한 금액도 보여주며 알뜰한 지출생활을 도와준다.

다만, 멤버스앱 실행시 회원가입시 입력했던 비밀번호 6자리를 입력하는 형식의 로그인 과정이 필수적이다. 포인트리로 모인 포인트는 유효기간이 5년이다. 소멸 예정포인트는 6개월 전부터 알려주며 리브 메이트를 통해 소멸예정포인트를 확인할 수 있다.

KB금융그룹은 내년 1월 뷰티, 숙박 등 생활밀착형 O2O 서비스 허브 기능을 추가해 플랫폼을 업그레이드 할 예정이다.

■ 신한금융그룹 주거래 고객이라면 ‘신한판(FAN)클럽’

신한금융그룹을 이용하는 고객들은 카드 거래 실적뿐 아니라, 은행을 비롯한 금융사를 마이신한포인트로 모을 수 있다. 적립된 포인트는 티켓몬스터ㆍGS리테일를 비롯한 신한카드의 '모바일 플랫폼 동맹(Mobile Platform Alliance, 이하 MPA)'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다.

신한판클럽의 포인트메뉴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로그인 과정이 필요하다. 지문을 등록하면 편하게 로그인이 가능하다.

포인트를 모으기 위해서는 각 신한금융그룹의 계열사에서 진행하는 이벤트에 참여하면 된다. 메뉴에서 모든 신한금융그룹 계열사 이벤트를 모아 볼 수 있어 참여도 간편하다.

모은 포인트는 현금으로 받거나 출금하거나 아모레퍼시픽 뷰티포인트·항송사 마일리지 SSG머니로 전환할 수 있다.

판클럽 역시 신한카드 이용내역을 분석한 스마트 리포트를 제공한다. 자주 이용하는 업종, 지출 시간대와 요일, 할인혜택, 자주 가는 가맹점과 같이 지출패턴을 보여준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