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렉시트후폭풍] 정부, "중장기적 영향 주시".. "변동성 커지면 즉각 대응"
[브렉시트후폭풍] 정부, "중장기적 영향 주시".. "변동성 커지면 즉각 대응"
  • 김시은 기자
  • 승인 2016.06.26 1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이트페이퍼=김시은 기자] 브렉시트 결정에 금융위원회 임종룡 금융위원장과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단기적 영향보다는 중장기적 영향에 주목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26일 오후 3시에 열린 ‘자본시장 유관기관 비상점검회의’에서 임 위원장은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 그는 “국민투표 결과가 나왔다고 해서 영국이 유럽연합에서 당장 탈퇴하는 것은 아니다. 탈퇴 조건 협의, 회원국 동의 절차를 거치는만큼 최대 2년의 시간이 걸릴 것이다”라며 브렉시트가 세계 경제에 중장기적으로 미치는 영향에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금융당국은 외국인 투자자금 유출입 상황을 주시하면서 변동성이 과도하게 커질 경우 비상대응계획(contingency plan)에 따라 시장안정조치를 발동하기로 했다. 임 위원장은 “변동성이 과도하게 확대될 경우 이미 마련된 비상대응계획에 따라 적기에 적극적인 시장안정조치를 발동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오후 6시 ‘브렉시트 관련 긴급 경제상황 점검회의’를 주재한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역시 중장기적 대응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유 부총리는 “그간 전례가 없는 일인만큼 탈퇴 협상이 장기화되고 금융시장의 변동성도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며 "국내외 경제 변화에 대한 24시간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하고 합동점검반을 구성하겠다"고 설명했다.

다만 그는 현재 우리나라의 유동성은 어느 때보다 탄탄하다고 강조했다. 유 부총리는 “외환보유액이 3700억달러가 넘어 현재도 대응능력이 충분하지만 향후 금융 불안에 신속히 대응할 수 있는 시장 안정조치를 취할 것이다”고 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