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삼성·현대증권, 신한금융·하나금융, 5년간 "무조건 주식사세요"..매도의견 '전무'
대우·삼성·현대증권, 신한금융·하나금융, 5년간 "무조건 주식사세요"..매도의견 '전무'
  • 이혜지 기자
  • 승인 2015.09.11 18: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국 증권사 5년간 매도의견 1835건..올해 국내 증권사 리포트 0.1%만 "주식 파세요"..
▲ 증권사들이 자신들의 영업을 위해 주식을 무조건 사라는 의견을 남발하고 있다. 대우증권과 삼성증권, 현대증권, 신한금융투자, 하나금융투자는 지난 5년간 투자자들에게 주식을 팔라는 의견을 담은 보고서를 낸 적이 한 번도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자료=뉴스1)

[화이트페이퍼=이혜지 기자] 대우증권과 삼성증권, 현대증권, 신한금융투자, 하나금융투자가 지난 5년간 투자자들에게 주식을 팔라는 의견을 낸 적이 한 번도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11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새누리당 김상민 의원이 입수한 금융감독원 자료에 따르면 국내 10대 증권사 가운데 대우증권과 삼성증권, 현대증권, 신한금융투자, 하나금융투자 5곳은 지난 5년간 매도의견을 담은 보고서를 한 번도 낸 적이 없다. 

반면 국내에서 영업중인 10대 외국계 증권사는 같은 기간 매도의견을 담은 보고서를 1835건 발표했다.

국내 증권사들은 주식시장 침체를 우려해 투자자들을 주식을 사도록 유인하기 위해 매도의견만 낸 셈이다.

증권사의 이런 행태는 올해에도 지속되고 있다. 올 초부터 7월까지 국내 증권사들의 작성한 보고서 7766건 가운데 매도의견을 담은 보고서는 0.14%인 11건에 그쳤다.

김상민 의원은 "대우조선해양의 누적손실 재무제표 미반영 사태 때도 국내 증권사들은 앞다퉈 매수 의견을 외쳤다"며 "금융위원회와 금융투자협회는 잘못된 관행을 방관하지 말고 실효성 있는 대책을 내놔야 한다"고 강조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