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르스 감염 외국인에 정부 보상 '논란'..메르스국가 홍보 비난 쇄도
메르스 감염 외국인에 정부 보상 '논란'..메르스국가 홍보 비난 쇄도
  • 이현지기자
  • 승인 2015.06.16 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메르스 감염 외국인에 보상금까지.."초절정 개그, 외국인 인간 마루타" 등 비판

정부가 한국을 찾은 외국인 관광객이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에 감염되면 보상금을 지급하겠다는 방안을 내놓아 논란이 되고 있다. 네티즌들은 “마치 한국이 메르스 감염 국가라는 것을 전 세계에 알리는 것과 다를바 없다”며 정부를 힐난하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 15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메르스 대응 및 관광업계 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이 방안은 관광객(취업비자 제외)이 한국 체류기간에 메르스 확진 판정을 받으면 치료비를 지원하겠다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오는 22일부터 1년간 한국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은 메르스에 감염되면 치료비는 물론 여행경비와 보상금 3000달러(335만원)를 지급받는다. 사망시 최대 1억원까지 보상을 받는다.

메르스 사태가 확산되자 관광·유통·항공업계가 직접적인 타격을 받자 정부가 내놓은 고육책이다. 실제 메르스 사태로 인해 지난 1~13일 사이에 방한을 취소한 외국인 관광객은 10만8000여명에 달한다.

전문가와 네티즌들은 정부의 대응에 “어처구니 없다”라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진중권 동양대 교수는 자신의 트위터에 “초절정 개그”라며 “아예 한국=메르스라고 광고를 해라”라고 일침을 가했다.

역사학자 전우용(동아시아 연구소) 역시 트위터에 “아예 여행경비 10배 보상이라 하지. 무슨 야바위도 아니고....정부의 수준이 나라의 수준입니다. 정말 창피하네요”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백찬홍 씨알재단 운영위원도 “문광부가 세운 관광대책이라고 하는데 이 정도면 외국인관광객들을 인간 마루타로 만들겠다는 것이군요”라며 “정말 이 정부는 우주의 도움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라고 비꼬았다.

트위터 아이디 ‘@ka***daq’는 “오늘 문화관광부의 메르스 대책은 돈 주고 뺨 맞을 소리다. 외국인 관광객이 메르스 걸리면 돈으로 해결하겠다는 발상은 정말 해외토픽감”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진정 국격을 생각하는 정부라면 외국인 관광객의 안전과 불안감을 우선 배려했어야 하지 않았을까? 거참 천박하다”라고 지적했다.

정부는 메르스 사태가 촉발된 지난달 21일 이후 여행업계의 손실은 2조6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