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보잉' 자회사와 전술급 수직이착륙형 무인기 기술 협력 MOU
대한항공, '보잉' 자회사와 전술급 수직이착륙형 무인기 기술 협력 MOU
  • 최창민 기자
  • 승인 2021.10.22 1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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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대한항공
사진=대한항공

[화이트페이퍼=최창민 기자] 대한항공은 성남 서울공항에서 진행 중인 ‘2021 서울 국제 항공우주 및 방위산업 전시회 (ADEX 2021)’에서 '보잉 인시투'와 전술급 수직이착륙형 무인기 기술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인시투는 1994년 설립된 무인항공기 전문 보잉의 자회사로 미국 국방부에서 운용 중인 무인기 스캔 이글을 개발한 업체다.

이날 행사에는 박정우 대한항공 항공우주사업본부장과 랜디 로트 보잉 해외영업 아시아 태평양 총괄이사,  마이클 잰서 보잉 인시투 아시아사업개발 이사 등 양사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양사가 맺은 협약은 양사가 보유한 핵심 기술들을 결합, 더 가볍고 모듈화된 전술급 수직이착륙 무인기를 개발하기 위해 상호 협력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양사는 대한항공의 축적된 무인기 개발 기술과 인시투의 무인기용 고성능 임무 장비, 최적화된 무인기 시스템, 유⬝무인 복합 체계 등 최첨단 무인기 기술이 접목된다면 더 경량화, 모듈화된 수직이착륙형 전술급 무인항공기 개발이 가능해지는 등 큰 시너지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했다.

대한항공은 세계 최고 수준의 무인기 개발 능력 및 기술력을 기반으로 국내 무인기 분야를 주도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사단 규모 병력에 배치돼 정찰 임무를 수행하는 사단급 무인기, 5톤급 고성능 전략 무인기, 틸트로터형 무인기, 스텔스 기능을 갖춘 차세대 저피탐 무인기, 다목적 무인 헬기·하이브리드 드론 등 다양한 무인기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다. 이 중 사단급 무인기는 최근 한국공학한림원이 발표하는 ‘2021년 산업기술성과 15선’에 선정돼 뛰어난 기술력을 인정받기도 했다.

최근에는 ‘리프트 앤 크루즈’ 방식의 차세대 수직이착륙 무인기 개발을 진행 중이다. 리프트 앤 크루즈 방식은 이륙용 로터(회전 날개)와 비행용 로터를 각각 장착해 수직이착륙과 고속 비행이 모두 가능하도록 한 형태다.

이와 함께 대한항공은 무인기 개발·운용 경험을 토대로 무인기 교통관리 시스템에 대한 개발·실증을 진행, 무인항공기 생태계 구축을 위한 노력도 지속적으로 기울이고 있다. 향후 독보적인 항공교통관리·운송서비스 노하우를 결합해 도심항공모빌리티(UAM) 교통 관리 시스템 개발을 추진하는 등 미래 UAM 산업 육성에도 기여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대한항공은 "앞으로도 보잉 인시투를 포함한 국내외 항공우주 산업체와의 활발한 기술 협력을 통해 개발 역량 향상과 함께 글로벌 시장에서의 사업 기회 확대를 적극 도모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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