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유럽에 수소연료전지 첫 수출
현대차, 유럽에 수소연료전지 첫 수출
  • 최창민 기자
  • 승인 2020.09.16 08: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자동차가 수출한 수소연료전지 (사진=현대자동차그룹)
현대자동차가 수출한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사진=현대자동차그룹)

[화이트페이퍼=최창민 기자] 현대자동차는 16일 부산항에서 스위스 'GRZ 테크놀로지스와 유럽의 에너지 솔루션 스타트업 등에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4기를 수출했다고 밝혔다.

현대차가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수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는 지난 7월 산업통상자원부가 국가 핵심 기술 수출을 승인한 데 따른 것이다. 수소연료전지는 내연기관차의 엔진에 해당하며 수소차 가격의 절반을 차지하는 핵심 부품이다. 이번 수출품은 넥쏘에 들어가는 95kW(킬로와트)급 연료전지 시스템이다.

현대차는 세계 최초 수소전기차 양산체제를 구축, 세계 최초 수소전기 대형트럭 양산에 이어 이번 수출로 수소 산업과 관련한 주도권을 공고히 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수출은 7월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가 수소경제 전략을 발표한 직후여서 친환경 선진 시장인 유럽에서 한국의 우수한 기술력을 알릴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현대차는 기대하고 있다.

이 외에도 현대차는 현재 20여개 업체와 판매 협상을 하고 있으며 앞으로 미국, 중국 등으로 수소연료전지 시스템 판매지역을 넓혀갈 계획이다.

현대차의 수소연료전지를 수입한 GRZ와 에너지 솔루션 스타트업은 비상 전력 공급용·친환경 이동형 발전기를 만든다. 이들은 1년간 성능검증 테스트를 추진할 예정이어서 수출은 2022년부터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고 산업통상자원부는 전했다.

GRZ는 독자적인 수소저장합금(메탈 하이브리드) 기술을 가진 업체로 메탈 하이브리드 컴프레셔와 수소 흡착 분석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일반 수소저장탱크의 저장 압력인 200∼500bar 대비 훨씬 낮은 10bar 만으로도 기존보다 약 5∼10배 많은 수소를 저장할 수 있다. 지난해 10월 말부터 현대차와 수소저장 기술과 관련 협력 중이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