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글로비스·가스공사 등 MOU…수소 유통 산업 발전 본격화
현대글로비스·가스공사 등 MOU…수소 유통 산업 발전 본격화
  • 최창민 기자
  • 승인 2020.10.12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소 단가 20% 인하 기대
사진=연합뉴스
현대제철 당진 수소출하센터 (사진=현대제철)

[화이트페이퍼=최창민 기자] 한국가스공사와 현대글로비스, 현대제철, 현대자동차, 하이넷, SPG수소, 한국가스공사 등은 12일 '당진 수소차용 수소공급 출하센터 착공식'을 열고 '수소차용 수소 유통산업 발전을 위한 협약식'을 열고 양해각서(MOU)를 맺었다.

정부가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추진하면서 수소충전소 확충, 공급망 구축 등 인프라 조성에 힘쓰는 가운데 기업도 수소 생산부터 소비까지 일련의 과정에 대한 협업 공감대를 형성했다.

먼저 현대제철은 수소 생산·유통시설 구축을 위해 제철소에서 발생하는 폐열과 부생가스를 이용하는 친환경 수소 생산능력을 갖출 계획이다. 수소 생산능력은 현재 연간 3500톤에서 연간 3만7200톤으로 10배 이상 확충하는 것이 목표다. 이를 위해 프로젝트를 구체적으로 검토 중이며, 생산·운송·판매 등 공급망 마다 각각의 사업자와 협력해 상생하는 사업 모델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또 수소연료전지자동차(FCEV) 보급 확대를 위해 제철소를 포함한 주요 사업장 내 대규모 중장비, 수송용 트럭, 업무용 차량 등을 FCEV로 바꾸고 사업 파트너사와의 거래에 사용되는 차량도 FCEV로 전환한다.

현대글로비스는 당진 현대제철소에서 생산된 수소를 수도권과 충청권에 위치한 하이넷 수소충전소로 실어 나르게 된다. 여기에는 1회 최대 340kg 운송이 가능한 수소 전용 이송 특수 차량(튜브트레일러)이 투입된다. 이를 통해 불안정했던 수소 공급 체계가 개선될 전망이다.

현대글로비스는 또 자체 개발 중인 '수소 공급망 관리 최적화 플랫폼'을 활용할 계획이다. 충전소의 수소 잔량, 튜브트레일러 운영 현황, 일일 수소 출하량 등 실시간 데이터를 활용해 적재적소에 수소를 공급해 물류 효율화를 끌어낸다는 계획이다. 당진에서 150㎞ 반경 내 충전소를 대상으로 수소 공급망을 구축한 뒤 향후 전국으로 넓혀 권역별 공급망을 촘촘히 구축할 계획이다. 이후 해외에서도 관련 사업을 추진한다.

이렇게 되면 물류비용 절감으로 소비자가 이용하는 수소 충전 단가가 현재보다 약 20% 인하될 수 있다고 현대글로비스는 설명했다.

이 외에도 현대글로비스는 차량 위치, 급가속, 긴급 상황 발생 여부 등을 실시간으로 관리해 안전사고를 상시 통제하는 등 안전 관리에도 힘을 쏟을 계획이다. 액화 수소 도입을 위해 특수 선박의 건조, 인수 등에 대한 투자를 통해 호주 등 해외 시장에서 액화 수소를 들여온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