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성 조현준의 기술경영, 신소재개발로 성공가도 달린다
효성 조현준의 기술경영, 신소재개발로 성공가도 달린다
  • 김예솔 기자
  • 승인 2020.03.10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플라스틱 수지원료인 폴리케톤은 자동차, 전기전자, 산업용도 등 활용 분야가 무한대이고, 전후방 산업 육성의 효과가 매우 크다는 게 특징이다. (사진=효성)
폴리케톤은 자동차, 전기전자, 산업용도 등 활용 분야가 무한대이고, 전후방 산업 육성의 효과가 매우 크다는 게 특징이다. (사진=효성)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효성이 조현준 회장의 기술경영이 결실을 맺고 있다. 아무도 성공하지 못한 폴리케톤 상용화를 성공시키면서 신소재 개발기업으로 우뚝 섰다.

폴리케톤은 플라스틱 수지원료로 자동차, 전기전자, 산업 등 활용 분야가 무한대이고 전후방 산업 육성의 효과가 매우 커 국가의 일자리 창출 및 성장동력에도 기여하는 바가 크다.

미국, 일본 등 선진국들도 1980년대부터 폴리케톤 개발을 추진해 왔지만 상업화하는데 실패했다.

효성이 폴리케톤을 세계 최초로 상용화 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반세기 동안 섬유 및 소재 산업에 대한 투자로 축적된 기술력과 집념이 있었다.

효성은 2000년대 초반부터 10년간 약 500억원 이상을 폴리케톤 연구개발에 투자했다. 효성은 1971년 국내 민간기업으로는 최초로 연구소를 설립한 회사이기도 하다. 지금도 효성기술원은 화학섬유와 전자소재, 산업용 신소재 부문의 연구개발 등 효성만이 가질 수 있는 기술확보에 투자를 아끼지 않는다. 

조현준 회장도 평소 “제조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기술”이라며 기술경영의 중요성을 강조해왔다.

이런 효성의 독자기술 확보 노력은 기술자립을 통해 국가와 사회에 기여해야 한다는 창업자의 신념에서부터 시작됐다. 조현준 회장의 조부 故조홍제 회장이 설립한 동양나이론㈜이 모태인 효성은 현재 스판덱스, 타이어코드 등 세계 시장 점유율 1위 제품을 다수 보유하고 있다. 

소재 부문에서 집적된 기술 개발 노하우는 폴리케톤을 비롯해 탄소섬유, 아라미드 등 고성능 특수소재를 개발할 수 있는 원천이 되고 있다는 평가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