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엇, 현대차그룹서 손 뗐다...지분 모두 매각
엘리엇, 현대차그룹서 손 뗐다...지분 모두 매각
  • 김예솔 기자
  • 승인 2020.01.23 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동주의 펀드 엘리엇이 지난해 말 현대차, 기아차, 현대모비스 보유지분을 모두 매각했다. (사진=연합뉴스)
행동주의 펀드 엘리엇이 작년 말 현대차, 기아차, 현대모비스 보유지분을 모두 매각했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미국계 행동주의 펀드 엘리엇이 현대차그룹 지분을 처분하고 빠져나간 것으로 알려졌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엘리엇은 지난해 말 현대차, 기아차, 현대모비스 보유지분을 모두 매각했다.

엘리엇이 가장 최근에 밝힌 지분 규모는 현대차와 현대모비스, 기아차 각각 3.0%, 2.6%, 2.1%다.

엘리엇은 2018년 4월 현대차, 기아차, 현대모비스 보통주 10억달러어치(당시 1조500억원 상당)를 갖고 있다고 알리며 등장했다. 바로 다음 달 현대차그룹이 현대모비스를 중심으로 추진하던 지배구조 개편에 제동을 걸어 임시 주총 취소를 끌어냈다.

그러나 작년에는 현대차와 현대모비스 정기주주총회에서 표대결에서 패했다.

엘리엇이 제안한 8조3000억원 고배당과 사외이사 선임 등 안건은 모두 부결됐다. 당시 엘리엇은 현대차그룹 대차대조표를 정상화하고 기업 경영구조 개선과 책임경영 발판을 마련하기 위한 방안이라고 주장했다.

다만, 엘리엇 제안을 반영한 이사회 내 보수위원회와 투명경영위원회 설치 안건은 표결 없이 원안대로 승인됐다.

엘리엇은 현대차그룹 주식 매매로 손실을 본 것으로 추정된다. 현대차 주가가 2018년 초에 15만∼16만원대였는데 최근엔 12만원 전후다.

일각에서는 엘리엇 변수가 사라짐에 따라 현대차그룹 지배구조 개편에 불확실성이 줄어들고 미래 모빌리티 사업을 향한 중장기 투자를 확대할 계기를 마련했다는 관측이 나온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