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청노동자 끌어안기' 나선 현대重 노조, 왜?
'하청노동자 끌어안기' 나선 현대重 노조, 왜?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9.06.20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중공업 노조가 14일 오전 울산시청 앞에서 회사의 법인분할 주주총회의 효력 무효를 주장하며 가두행진했다. (사진=연합뉴스)
현대중공업 노조가 14일 오전 울산시청 앞에서 회사의 법인분할 주주총회의 효력 무효를 주장하며 가두행진을 했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현대중공업 노조가 법인분할 주주총회 이후 ‘비정규직 노동자 끌어안기’에 나섰다.

20일 현대중공업 노조는 이날 오후 1시부터 전 조합원 4시간 전면파업에 돌입한다. 동시에 사업장을 돌면서 하청 노동자들 대상으로 노조 가입 운동을 벌인다.

퇴근 시간에 맞춰서는 회사 전문 맞은 편에서 원하청 공동집회를 열 예정이다.

이처럼 노조가 하청 노동자를 끌어안은 것은 ‘세 불리기’를 통해 투쟁력을 확보하겠다는 취지로 풀이된다.

현대중공업 원청 조합원은 2013년 1만7000명을 훌쩍 넘겼으나 조선업 불황으로 구조조정, 희망퇴직 등을 겪으면서 현재 1만2000명까지 줄었다. 신규 채용이 거의 없는 상황에서 조직력 확대는 사실상 하청 노동자 노조 가입으로만 가능한 상황이다.

이 때문에 노조는 지난해 7월 내부 일부 반발에도 시행규칙을 제정해 '1사 1조직', 즉 하청 노동자도 원청 노조에 가입할 수 있도록 했다.

하청 노동자가 조합원으로 대거 들어오면 파업 시 파급력 확대, 조합비 증가 등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다만, 하청 근로자 1만1000여명 중 노조 가입자는 100명가량으로 가입률은 미미하다.

이러한 상황에서 노조는 하청 노동자 임금 투쟁 주도, 원하청 공동 교섭 등의 카드를 꺼내들었다.

앞서, 노조는 지난 11일 기자회견을 열고 "2005년 이후 임금 및 단체협약 체결 때마다 하청 노동자 처우 개선이 공문구에 그쳤던 것을 깊이 반성한다"며 "하청 노동자 임금 인상 투쟁을 벌이겠다"고 선언하기도 했다.

노조는 하청 노동자 2000명 이상이 가입하면 즉각 현대중공업과 하청 협력사들에 집단교섭 요구서를 발송할 방침이다.

올해 임금교섭에서 원하청 노사가 모두 교섭 테이블에 앉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노조는 사측이 교섭에 응하지 않으면 조합원 파업 찬반투표를 거쳐 파업에 나설 계획이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