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노조, 文대통령에 "車관세폭탄 해결하라" 목소리
현대차 노조, 文대통령에 "車관세폭탄 해결하라" 목소리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9.04.08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자동차 노조가 "한미정상회담에서 미국의 '관세폭탄'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현대자동차 노조가 "한미정상회담에서 미국의 '관세폭탄'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현대자동차 노조가 오는 11일 예정된 한미정상회담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미국 '관세폭탄' 문제를 해결해야한다고 목소리를 냈다.

8일 현대차 노조는 이날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 의해 한국산 자동차와 부품에 대한 25% 관세 적용과 면제가 결정난다"며 "한미정상회담에서 비핵화 의제뿐만 아니라 관세 면제 의제도 양 정상이 다뤄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실무진이 아니라 트럼프 미 대통령이 사실상 미국의 관세 결정권을 가진 것으로 판단된다"며 "양 정상이 톱다운 방식으로 관세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조는 “지난해 3월 말 협상이 종료돼 9월 말 문 대통령이 서명한 한미 FTA 재협상으로 픽업트럭 25% 관세가 2041년 20년 추가 연장 등 한국산 자동차에 대한 1차 페널티가 적용됐고, 트럼프의 25% 관세폭탄 추가 적용은 2차 페널티라고 할 수 있다”고 지적하면서 현 정부가 전략적인 대응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그간 노조는 "미국 자동차 관세 25%가 적용되면 대미 수출 의존도가 높은 한국자동차 산업 전체가 위기에 봉착할 수 있다"고 주장해왔다.

특히, 작년 현대차 노조는 트럼프 대통령의 무역확장법 232조에 따른 자동차 25% 관세폭탄 적용협상 완료 시까지 한미 FTA 개정안에 대한 국회 비준동의를 보류해야한다고 주장했으나, 국회는 지난해 12월7일 본회의에서 비준동의안을 통과시켰다.

한편, 트럼프 미 대통령은 오는 5월18일까지 한국산 자동차·부품에 대한 관세 25% 적용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에서는 고율 관세부과가 현실화할 경우, 현대차와 기아차의 손실 규모가 각각 1조4700억원, 1조1100억원에 달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