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구 금융위원장 "대기업집단은 은산분리 완화서 배제"
최종구 금융위원장 "대기업집단은 은산분리 완화서 배제"
  • 이희수 기자
  • 승인 2018.08.27 14: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종구 금융위원장(사진)이 인터넷전문은행에 대한 은산분리(산업자본의 은행 지분 보유 규제) 완화 대상에서 일정 규모 이상의 대기업 집단은 배제해야 한다고 밝혔다. (사진=금융위원회)
최종구 금융위원장(사진)이 인터넷전문은행에 대한 은산분리(산업자본의 은행 지분 보유 규제) 완화 대상에서 일정 규모 이상의 대기업 집단은 배제해야 한다고 밝혔다. (사진=금융위)

[화이트페이퍼=이희수 기자]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인터넷전문은행에 대한 은산분리 완화와 관련, 일정 규모 이상의 대기업집단은 배제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최 위원장은 27일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 일정 규모 이상 대기업 집단은 인터넷전문은행에 대한 은산분리 규제 완화 대상에서 배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원칙적으로 규제 완화는 업종이나 기업 규모에 따라 제한 없이 적용하는 것이 타당하지만 대기업의 은행 소유에 대한 국민적인 우려도 해소할 필요가 있다현실적으로 인터넷은행을 운영하면서 시너지 효과를 거둘 수 있는 곳은 혁신 플랫폼을 갖춘 ICT(정보통신기술) 기업일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여야는 인터넷은행에 대해 은산분리 완화가 필요하다는 점에는 합의했지만 대주주의 범위를 놓고 의견 일치를 보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정부와 여당은 은산분리 완화 대상에서 개인총수가 있는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을 배제하되 ICT 사업을 주력으로 하는 기업집단은 예외로 인정하자는 안을 제시했으나, 정무위 법안심사1소위는 지난 24‘ICT 기업에 대한 특혜’, ‘법적 안정성 부족등을 이유로 이 안을 사실상 폐기했다.

정무위 법안소위는 이날 오후 다시 회의를 열어 은산분리 규제완화 방안 논의를 이어간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