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권 공동인증 서비스 '뱅크사인', 27일 첫 선
은행권 공동인증 서비스 '뱅크사인', 27일 첫 선
  • 이희수 기자
  • 승인 2018.08.10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은행연합회는 오는 27일 이사회에서 뱅크사인 시연회를 한다고 10일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은행권은 보안성이 뛰어난 블록체인 기술을 서비스에 이용하기 위해 2년 전부터 공동으로 논의를 벌여왔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이희수 기자] 첨단기술을 활용한 은행권 공동인증 서비스 뱅크사인이 오는 27일 첫 선을 보인다.

10일 금융권에 따르면 은행연합회는 오는 27일 오후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회원사 은행장들이 모이는 이사회를 열고 뱅크사인 시연회를 가질 예정이다.

뱅크사인은 공개키(PKI) 기반의 인증기술과 블록체인, 스마트폰 등 첨단기술을 적용한 인증 서비스로, 한 번 발급받으면 3년 동안 사용할 수 있다.

기존 공인인증서와 달리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에 한차례 등록을 해 놓으면 모든 은행에서 동일하게 이용 가능하다.

또 블록체인의 특성인 합의 및 분산저장을 통해 인증서 위변조가 어렵다. 개인키 복제나 탈취, 무단 사용도 방지된다.

은행권은 보안성이 뛰어난 블록체인 기술을 서비스에 이용하기 위해 2016년 말부터 공동으로 논의를 벌여왔다. 당초 뱅크사인 출시는 지난달로 예정돼 있었지만 전산 장애 우려 등에 따라 이달로 미뤄졌다.

은행연합회는 뱅크사인 도입 후에도 기존 공인인증서를 계속해도 사용할 수 있다"앞으로 정부와 공공기관 등으로 이용범위를 확대할 것"이라고 전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