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소원 "대출금리 부당산정 검사, 농협·수협 등으로 확대해야"
금소원 "대출금리 부당산정 검사, 농협·수협 등으로 확대해야"
  • 이희수 기자
  • 승인 2018.06.29 12: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소비자원은 29일 보도자료를 통해
금융소비자원은 29일 보도자료를 통해 "금감원의 은행 대출금리 부당관련 검사 결과 발표 이전에 3개 은행이 부당이자 환급을 발표한 것은 소비자를 철저히 무시하는 행위”라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이희수 기자] 금융소비자단체인 금융소비자원(금소원)이 대출금리 부당산정 검사 범위를 농협·수협 등으로 확대할 것을 29일 촉구했다.

금소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은행들의 대출금리 부당적용에 따른 3개 은행의 환급조치를 계기로 은행들의 대출금리 부당적용에 대한 전면적인 조사를 진행하고 실질적인 대책을 제시해야 한다고 밝혔다.

해당 단체는 당국은 농협과 수협 등으로 검사범위를 확대해 광범위하게 일반화된 대출자 피해에 대한 대책을 제시해야 한다면서 청와대는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에 대한 엄중한 경고와 함께, 특단의 지시가 필요한 상황임을 인식하고 조치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금감원의 은행 대출금리 부당관련 검사 결과 발표 이전에 3개 은행이 부당이자 환급을 발표한 것은 소비자를 철저히 무시하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금융당국이 검사 결과를 발표하지 않은 상황에서 은행이 환급해 주는 이자를 대출자들이 그대로 믿고 받도록 하는 것은 불합리하다는 설명이다.

금소원은 "5년 이상 부당하게 이자를 부과해 온 은행들의 행태는 검찰 고발 건으로 볼 수 있다""그럼에도 불구하고 금융위가 이를 단순 실수나 착오라는 듯이 몰아가는 행위 역시 비판받아야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