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핀테크 전략협의회' 가동..."고용현황 모니터링할 것"
금감원, '핀테크 전략협의회' 가동..."고용현황 모니터링할 것"
  • 이희수 기자
  • 승인 2018.06.21 14: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감독원이 핀테크 이슈에 종합 대응하기 위해 원내 최고 협의·조정기구인 '핀테크 전략협의회'를 마련했다. (사진=연합뉴스)
금융감독원이 핀테크 이슈에 종합 대응하기 위해 원내 최고 협의·조정기구인 '핀테크 전략협의회'를 마련했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이희수 기자] 금융감독원이 핀테크 이슈에 종합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원내 최고 협의·조정기구인 '핀테크 전략협의회'를 마련했다.

금감원은 21일 서울 마포구 창업허브 별관에서 제1차 핀테크 전략협의회를 개최하고 이같은 계획을 밝혔다.

협의회는 금감원 수석부원장과 은행·중소서민금융, 자본시장·회계, 보험·금융소비자보호를 총괄하는 부원장 4명으로 구성됐다. 향후 다수 금융권역과 관련된 핀테크 이슈를 협의·조정하고 감독방향을 수립할 예정이다.

금감원은 그동안 핀테크 전담 부서와 권역별 감독·검사 부서를 중심으로 핀테크 이슈에 대응해왔지만, 권역 구분 없이 상품·서비스가 넘나드는 산업 특성을 반영하지 못했다는 지적이 있었다.

핀테크 전략협의회는 이날 핀테크 업계와의 간담회를 겸해 진행된 1차 회의에서 업계의 의견을 청취하고, 향후 핀테크 산업 육성 계획 등을 설명했다.

유광열 수석부원장은 하반기부터 핀테크 기업의 고용현황을 모니터링 해 일자리 창출을 위한 관계당국의 정책 수립, 집행에 일조할 것이라며 핀테크 산업과 연관효과가 큰 레그테크, 금융보안, 소프트웨어 개발 업체 등이 성장할 수 있도록 토대를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원승연 부원장은 감독당국이 핀테크 산업 활성화를 위해 업계의 자율적인 규율을 유도했지만 본래의 취지와 다르게 규제 회피, 불건전 영업행위의 통로로 악용된 부분이 있었다감독당국이 투자자 보호, 법적 불확실성 해소를 위해 법제화에 적극 참여하겠다고 강조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