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넘은 한남3구역, '클린수주' 실종됐다...‘반포1단지 데자뷰’
도넘은 한남3구역, '클린수주' 실종됐다...‘반포1단지 데자뷰’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9.10.23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열띤 한남3구역 수주전, 현대-대림-GS 공약경쟁 치닫아"
"수주전 혼탁현상에 벌써부터 우려"
지난 18일 입찰을 마감한 한남3구역 재개발 시공사 선정 수주전에는 현대건설, GS건설, 대림산업 등 3개 사가 참여했다. (사진=네이버지도)
지난 18일 입찰을 마감한 한남3구역 재개발 시공사 선정 수주전에는 현대건설, GS건설, 대림산업 등 3개 사가 참여했다. (사진=네이버지도)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최근 건설업계의 뜨거운 감자는 서울 용산구 한남3구역 재개발이다.

국내에서 내로라하는 건설사들이 출사표를 던지면서 한남3구역 수주혈전을 펼치고 있어서다. 최저 이주비 5억원부터 분양가 3.3㎡당 7200만원 보장까지 이례적인 공약들이 등장하면서 출혈경쟁이 심화되는 모습이다.

이미 업계에서는 파격적 공약에 눈살을 찌푸리면서 과당 경쟁을 우려하는 분위기다.

■ 한남대전은 '현대-대림-GS' 3파전...막장공약까지 난무

최근 한남3구역에 도전장을 내민 현대건설, 대림산업, GS건설이 양보 없는 ‘공약경쟁’을 펼치고 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GS건설이다. GS건설은 조합에 일반분양가 3.3㎡당 7200만원까지 보장해주겠다고 제안했다. 만약 미분양이 발생할 경우에는 100% 대물 인수 조항도 추가했다.

GS건설은 ▲조합원 분양가 3.3㎡당 3300만원 이하 보장 ▲상업시설 분양가 주변 시세의 110% 보장 ▲이주비 주택담보대출비율(LTV) 90% 보장 ▲조합원 분담금 입주시 100% 보장 ▲조합사업비 전액 무이자를 조건으로 내세웠다.

이에 질세라 현대건설과 대림산업도 공약전에 가세했다. 현대건설은 가구당 5억원의 최저 이주비를 제시했다. 조합원 추가 분담금도 입주 1년 후에 전액 납부하도록 유예해주겠다고 했다.

대림산업은 이주비를 LTV 100% 보장을 약속했다. 더욱이 임대아파트가 없는 아파트를 공급하겠다고 밝혔으며, 공사비 추가 없이 한강 조망권 가구 수를 당초 조합안 1038가구보다 2배 가까이 늘리겠다고 공언했다.

이처럼 과도한 공약이 난무하자, 급기야 정부까지 칼을 빼들었다. 국토부는 건설사들의 입찰제안서 내용에 불법 행위가 있다고 판단하고, 서울시와 함께 특별 점검에 착수했다.

국토부는 이들 건설사의 입찰제안서에는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위반 사항이 다수 포함됐다고 보고 있다. 일단 이들 건설사의 제안서가 확보되는 대로 세부 법률 검토를 거친 뒤 위반사항이 적발될 경우 행정지도나 시정명령, 형사고발 등을 조치를 취한다는 방침이다.

■ 한남3구역, 반포대전과 닮은 꼴...2년 전 ‘클린수주’ 쇼였나

이번 한남3구역 수주전은 2년 전 서울 서초구 '반포대전’을 방불케 한다.

한남3구역이 역대 최대 규모의 재개발이었다면, 반포주공 1·2·4 주구는 단군 이래 최대 재건축사업으로 통한다. 반포1단지는 공사비 2조7000억원, 사업비 8조원에 이른다. 공사비 1조8000억원, 사업비 7조원에 달하는 한남3구역과 맞먹는 규모다.

지난 2017년 9월 반포1단지 수주전에서 갖가지 파격 공약과 비방전이 난무했다. 특히, 현대건설이 공약으로 내건 ‘이사비 7000만원 무상지원’을 두고 논란이 일파만파 번지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국토부는 위법 소지가 있다며 현대건설에 시정조치를 내리기도 했다.

이후 과열된 정비사업 수주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면서 건설사들은 같은 해 10월 ‘클린 수주’를 선언하기도 했다. 과도한 이사비 및 이주비 등의 양적 공세를 중단하고, 주택 품질 향상 등 질적인 경쟁을 도모하겠다고 뜻을 모은 것이다.

GS건설의 경우 자체적으로 '클린 수주'를 선언하고 사설 비리 신고센터를 운영하기도 했다.

여기서 문제는 여전히 재건축·개개발 사업장이 혼탁하다는 점이다. 2년 전 클린수주 선언이 공염불에 그쳤다는 비판이 나오는 대목이다.

한남3구역에 도전장을 내민 건설사들은 모두 파격적인 공약은 물론이고, 이주비 추가 지원에 따른 최저 이주비 보장까지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 업계에서는 이들 건설사가 내세운 분양가 보장, 이주비 무상지원 공약 등을 불법 소지가 있다고 보고 있다. '임대아파트 제로' 약속도 현행법상 현실성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더욱이 이들 간 비방전이 벌어지면서 ‘진흙탕’ 싸움까지 벌어질 조짐이다. 이미 각 건설사들은 올 초부터 사업장에 홍보요원을 투입했으며, 경쟁사를 비방하는 유인물을 뿌린 것으로 알려졌다.  

한 대형건설사 관계자는 “수주 과열경쟁의 후폭풍은 건설사와 조합원에게 전가될 공산이 크다”면서 “특히 분양가상한제, 주택경기 악화 등의 변수 속에서 건설사들이 파격 조건을 내건 것은 위험부담이 매우 클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