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패싱' 거두나...민주당, 전경련과 경제현안 맞대
'전경련 패싱' 거두나...민주당, 전경련과 경제현안 맞대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9.09.25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당이 지난달 20일 경제 현안에 관한 의견을 듣겠다며 지난달 전국경제인연합회 산하기관을 찾은 데 이어 한 달 만인 25일 다시 전경련을 방문했다. (사진=연합뉴스)
여당이 지난달 20일 전국경제인연합회 산하기관을 찾은 데 이어 한 달 만인 25일 다시 전경련을 방문했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여당이 한 달 만에 전국경제인연합회를 방문하면서 이른바 '전경련 패싱' 기류에 변화가 생길지 이목이 집중된다.

더불어민주당은 25일 오후 여의도 전경련 회관에서 주요 기업 현안 간담회를 개최하고 경제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당에서는 이원욱 원내수석부대표를 비롯해 민병두 국회 정무위원장, 신경민 제6정조위원장, 최운열 제3정조위원장, 전현희·서형수·김한정·김병욱·김병관·강훈식 의원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는 권태신 전경련 부회장을 비롯해 삼성·현대차·SK·LG·롯데·GS·한화 등 14개 기업 부사장급 관계자들도 함께했다.

이날 행사는 세계 경제 위축, 일본 경제보복 등 어려운 환경에 놓인 기업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경제 활성화 방안을 모색한다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특히, 현 정부 출범 이후 여당이 전경련을 공식 방문하는 것은 처음이다. 그간 당정은 2015년 '국정농단' 사태 이후 전경련과는 거리를 뒀다. 이로 인해 전경련의 역할을 사실상 대한상공회의소가 대신해왔다.

현 정부 들어 허창수 GS그룹 회장이 전경련 회장 자격으로 청와대 공식행사에 초청된 것은 지난 3월 벨기에 국왕 국빈 만찬이 유일했다. 당시 정부와 전경련과의 관계 회복이 기대되기도 했으나, 청와대 측은 '전경련 패싱' 논란과 관련해 "전경련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다"고 선을 긋기도 했다.

특히, 일본 수출 규제 강화로 한일 관계가 경색될 때도 전경련은 제역할을 인정받지 못했다. 그간 전경련은 일본과 긴밀한 관계를 꾸리면서 ‘일본통’으로 불렸다.

지난 7월 청와대가 30대 대기업 총수 또는 최고경영자와 경제단체 4곳을 불러 일본의 조치에 대응하는 논의를 벌였지만, 여기에서도 전경련은 제외했다. 

그러나 이러한 당정의 기조에 변화가 일은 불과 한 달 전이다. 지난달 20일 여당이 전경련 산하 한국경제연구원을 찾은 것이다. 현 정부 출범 이후 민주당의 한경연 공식방문은 이번이 처음이었다.

당시 방문한 이원욱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한국경제의 성장에 대기업이 중요한 역할을 한 것을 인정한다"며 "상생을 포함해 공존의 경제를 고민하고 있는데, 대기업의 상징이 된 한경연에서 많은 얘기 듣고 가도록 하겠다"고 발언해 눈길을 끌었다.

그러나 재계 일각에서는 전경련의 '부활'을 논하기에는 아직 이르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노동계 단결권 반대, 법인세율 인하, 탄력적근로시간제 연장, 가업승계지원 확대 등을두고 정부 정책 방향과는 다른 입장을 보이고 있어서다. 이 때문에 전경련이 예전 같은 존재감을 쉽게 회복할 것이라는 전망도 만만찮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