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넘은 현대중공업 노조...난리났어도, 뒷짐 진 文정부
도 넘은 현대중공업 노조...난리났어도, 뒷짐 진 文정부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9.05.30 1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중공업 물적분할 주총 D-1...전운 감도는 울산
노조, 나흘째 주총장 점거 시위...민주노총 지원 아래 총집결 예고"
현대중공업 노조가 울산시 동구 한마음회관 앞에서 나흘째 물적분할 반대 농성 집회를 이어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현대중공업 노조가 울산시 동구 한마음회관 앞에서 나흘째 물적분할 반대 농성 집회를 이어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최근 민주노총 산하 현대중공업 노조가 물적분할 반대 투쟁을 이어가고 있으나, 도 넘은 강경수위에 눈살이 찌푸려지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오는 31일 울산 동구 한마음회관에서 회사의 물적분할 안건을 상정하기 위해 임시 주주총회를 열 예정이다. 이번 주총에서 분할을 승인하면, 현대중공업은 중간지주회사인 한국조선해양과 신설회사인 현대중공업으로 나뉘게 된다.

그간 물적분할을 두고 현대중공업 노조는 구조조정과 근로여건 악화가 우려된다며 사측과 대치를 이어왔다. 최근엔 민주노총이 지원사격에 나서면서 노사갈등이 더욱 격화된 모습이다.

■ 그야말로 ‘일촉즉발’....울산 주종장은 크고 작은 충돌 ‘난무’

주총 하루를 앞두고 울산은 그야말로 일촉즉발의 상황이다. 노조의 반대시위가 자칫 폭력시위로 비화될까 우려하는 시선이 적지 않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주총장인 울산 동구 한마음회관을 나흘째 점거한 상태다. 점거 이후 회사 측과 크고 작은 물리적 충돌을 벌였다.

지난 27일 처음 한마음회관을 점거할 당시 노조는 회사 직원들과 몸싸움을 벌였고, 이 과정에서 현관 유리문이 깨지면서 현장에 있던 직원들과 노조원이 여러 명 다친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28일 노조원들은 회사 소유인 롤 형태 등 비닐 9개와 청테이프 70개 등을 농성에 사용하려고 회사에서 밖으로 가지고 나오다가 적발돼 절도혐의로 경찰에 신고됐다. 이 과정에서 노조원들은 사측에 폭행을 당했다고 주장했으나. 회사가 이를 부인하면서 공방을 벌이기도 했다.

다음 날인 29일에는 조합원 차량에서 시너와 쇠파이프 등이 발견돼 경찰이 수사에 착수하기도 했다. 당시 이들 도구는 정황상 사측과의 무력 충돌을 대비하기 위한 도구일 것이라는 추측이 난무했으나, 노조는 이를 천막 지지대 등의 용도로 사용할 예정이었다고 해명했다.

현재 노조원 500여명은 한마음회관 내부에서, 1000여명은 외부에서 수시로 집회를 열며 회관 접근을 모조리 막고 있다. 한마음회관 출입문은 모두 봉쇄된 상태이며, 창문은 외부 침입과 파손에 대비해 의자나 합판 등으로 가려졌다.

이러한 상황 속 민주노총 노조원 수 천 명이 울산으로 속속 모이면서 긴장감이 한층 고조되고 있다.

현대자동차 노조와 대우조선해양 노조까지 현대중공업의 투쟁에 힘을 보태기로 하면서 민주노총 엄호 아래 노조원들이 대거 울산에 총집결하게 됐다.

■ 정면충돌 예고돼도 文정부 ‘잠잠’...경영계·정치계까지 비판 속속

이처럼 현대중공업 노조의 투쟁이 도를 넘었음에도 실상 정부는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 오히려 경영계와 정치계에서 뒷짐 진 정부의 태도를 지적하기에 나섰다.

한국경영자총협회는 법 질서 유지 차원에서라도 정부 당국이 엄정한 대처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경총은 “현대중공업의 파업은 자체가 법 위반일 뿐만 아니라 폭력행위는 더구나 묵과할 수 없는 불법행위"라며 "정부는 불법행위에 대해 엄정하고 단호하게 대처해 법치국가의 면모를 확실하게 보여주고 우리 노사관계를 적법한 틀 속으로 정립시켜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야당은 지지층인 민주노총을 엄중히 꾸짖지 못하는 현 정부의 태도에 일침을 가했다.

민주노총은 2016년 탄핵정국 때 촛불집회를 이끌며 현 정부 탄생의 일등공신으로 꼽힌다. 현 정부의 '노동 존중 사회' 이념 아래 민주노총 조합원 수는 2016년 말 기준 73만명에서 2018년 말에는 95만명으로 몸집을 빠르게 키우기도 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문재인 정권이 민주노총의 촛불 청구서를 갚느라고 온 국민에게 엄청난 피해를 방치하고 있다"며 "민주노총의 불법 행위를 엄단하고, 즉각 노동 개혁에 나설 것을 대통령과 정부에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비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