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택지 후보' 과천, 반대 목소리 뜨겁다
'신규택지 후보' 과천, 반대 목소리 뜨겁다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8.09.10 14: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천시 내 택지 지정 반대...투기 조짐 등 파장 커"
10일 김종천 과천시장이 오전 시청 상황실에서 정부의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 추진 방침에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연합뉴스)
10일 김종천 과천시장이 오전 시청 상황실에서 정부의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 추진 방침에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경기도 과천시가 추가 신규택지 후보지로 거론되자 후폭풍이 거세다.

지난 5일 신창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최근 한국토지주택공사(LH)로부터 제출받아 공개한 신규 공공택지 지정 계획에 따르면 LH는 현재 경기도 8곳에 총 3만9189가구를 공급하기 위한 신규 택지 지정을 검토 중이다.

이 중 과천시에는 115만6000㎡에 7100호 규모의 주택이 공급될 예정이다. 계획대로라면 선바위역 일대의 그린벨트가 해제되고 ‘미니신도시급’ 규모로 택지가 조성되는 셈이다.

그러나 택지 지정에 앞서 과천시의 반대의 목소리가 큰데다가 투기세력이 이미 유입됐다는 우려로 시장의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 “베드타운화 된다”...과천시, 반대 목소리 높여

과천시가 정부의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 방침에 공개적으로 반발하고 나섰다.

10일 김종천 과천시장은 이날 오전 과천시청과 수원 경기도의회에서 잇달아 기자회견을 열어 "과천지역이 신규 주택공급 대상지로 확정될 경우 과천‘시는 성장 동력을 잃고 자족 기능을 갖추지 못한 채 서울시의 ‘베드타운으로 전락할 것"이라고 우려를 표명했다.

그는 "과천 시민들은 '시민의 의사가 무시된 정부의 신규 택지 추가공급 계획은 수용할 수 없고, 과천시의 자족 기능 확보와 재정 운영의 안정성을 위해서라도 주택용지가 아닌 업무지역으로 개발되어야 한다'는 반대 목소리를 강하게 내고 있다"고 시민들의 분위기를 전했다.

현재 청와대 청원게시판과 과천시청 민원게시판에는 과천 택지개발에 반대하는 글이 무더기로 올라오고 있다. 지난 9일에는 시민 500여명이 모여 과천중앙공원에서 반대 집회를 가졌다.

이들은 이미 교통시설과 기반시설이 정비되지 않은 가운데 공공 택지개발이 추가로 이뤄진다면, 공급과잉과 난개발로 몸살을 앓을 수도 있다고 우려한다.

현재 과천시는 이미 과천지식정보타운과 과천주암지구가 들어설 예정인데다가 과천주공 재건축 단지들이 속속 분양 중에 있어 공급 예정물량이 상당한 곳이다.

이 중 과천지식정보타운 공공주택지구와 '과천주암 공공지원 임대주택 공급촉진지구' 등에 공급될 공공주택은 총 1만4060가구에 달한다. 행복주택과 임대주택 규모만 하더라도 전체의 68%인 9600가구다.

■ “문의전화 끊이지 않는다”...투기세력 유입 우려

과천시가 신규 택지개발 후보지로 유력 거론되자 벌써부터 시장은 들썩이고 있다.

과천 선바위역 일대 토지 매입문의가 빗발치고, 매물이 자취를 감추고 있다는 게 인근 중개업소의 전언이다.

인근 H 중개업소 관계자는 “일대 시세가 도로변 등 입지에 따라 3.3㎡당 낮게는 200만원, 높게는 500만원이상으로 천차만별이다”라면서 “아직 거래 성사가 이뤄지지는 않았지만, 이미 매수 문의는 확실히 급등했고 주말동안 매물을 보러 온 사람들만 하루 10팀이 넘는다”고 상황을 전했다.

다른 S 중개업소 관계자는 “이 일대는 준서울권 마지막 금싸라기 땅으로 시세가 이미 높은 가격에 형성됐다”며 “300평, 450평, 1000평 단위의 큰 면적으로 나와 매수자들이 매입에는 아직 망설이긴 하지만, 택지 지정이 확정되면 더 이상 목 좋은 매물은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벌써부터 투기수요가 움직일 조짐을 보이자 국토부도 급하게 진화에 나섰다.

최근 국토부는 "현재 정부는 수도권 주택 공급 확대를 위해 다양한 공공택지지구 후보지를 다각적으로 검토 중이나, 아직 확정된 곳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일각에서는 최근 공개된 후보지가 '신규택지 유출 파문'과 함께 주민들의 반발, 투기수요 유입 우려 등으로 택지로 지정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그러나 이미 공개된 후보지 외 마땅한 땅도 없는 상태여서 후보지를 재조정할 여력이 없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