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주나 무면허 사고시 보험료 20%할증
음주나 무면허 사고시 보험료 20%할증
  • 이혜지 기자
  • 승인 2018.05.21 0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음주나 면허증 없이 운전을 하다 사고를 낸 경우 보험료 혜택을 받지 못하고, 보험료가 오를 수도 있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이혜지 기자] 음주나 면허증 없이 운전을 하다 사고를 낸 경우 보험료 혜택을 받지 못하고, 보험료가 오를 수도 있다.  

21일 금융감독원은 음주·무면허 사고를 냈을 때 운전자 본인의 차량이 파손된 경우 자차담보로 보상되지 않아 본인 비용으로 수리를 해야 하는 내용의 자동차보험 불이익에 대해 발표했다.

음주·무면허 사고 시 과실비율이 커질수록 상대방으로부터 보상받을 수 있는 보험금은 과실비율만큼 상계돼 감소하게 된다. 음주·무면허 운전은 운전자의 중과실로, 기본 과실비율에 20%포인트 만큼 추가로 가산된다.

또 보험사는 음주·무면허운전 사고로 인해 피해자에게 보험금을 지급할 경우 대인사고 300만원, 대물사고 100만원 등 운전자에게 최대 400만원을 사고부담금으로 부과한 후에 보상해야 한다. 더불어 오는 5월 29일부터 차보험 표준약관이 개정됨에 따라 뺑소니 운전자에 대해서도 동일한 금액의 사고부담금이 적용된다.

또한 자동차보험 갱신 시 음주·무면허·뺑소니 운전자는 보험처리 여부와 관계없이 보험료가 20% 이상 할증될 수 있다.

할증을 피하기 위해 기명피보험자를 배우자 등 다른 사람으로 변경하면 보험료 면탈행위로 최고 50%까지 추가 할증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