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체된 해외건설수주...정부차원에서 지원책 마련키로
침체된 해외건설수주...정부차원에서 지원책 마련키로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8.05.03 13: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낙연 국무총리는 이날 열린 제36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해외건설 수주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며 "2016년부터 계속 200억 달러 대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정부가 최근 침체된 해외건설 공사 수주의 활성화를 위해 발 벗고 나선다.

3일 국토교통부는 이날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제36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해외건설 수주동향 및 대응방안'을 보고했다.

이날 이낙연 국무총리는 "계속되는 저유가와 중동지역 정세불안 등으로 중동지역 수주가 급감해 해외건설 수주액이 2016년부터 200억달러 선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며 "민간과 정부가 힘을 모아 이 국면을 극복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최근 중동지역 수주 급감의 여파로 해외건설 수주가 올해 들어 4월 말까지 최저 수준인 122억9000만 달러에 머무르고 있다고 진단하고, 전방위적 수주 지원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해외건설 수주액은 지난 2014년 660억 달러에서 2016년 282억 달러로 대폭 줄었다. 지난해 290억 달러로 소폭 반등했으나 올해는 예년 수준까지 회복할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우선 국토부는 고부가가치 투자개발사업 중심으로 해외건설산업 체질을 개선할 수 있도록 공공의 역할과 지원을 강화할 방침이다.

고위급 인프라협력단을 파견하고 발주국 주요 인사를 초청하는 등 정부 대 정부 차원의 협력을 강화하고, 인프라 협력거점도 3개국에서 10개국 이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오는 6월 말 출범하는 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KIND)를 중심으로 민관 동반 해외투자개발사업 진출을 지원하고, 사회간접자본(SOC) 운영경험이 풍부한 공기업과 건설사의 동반 진출도 확대하기로 했다.

정상외교 등의 성과가 프로젝트 수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총력 대응하고 시장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신시장을 개척할 방침이다.

아울러, 중동 지역에 대한 스마트시티, 스마트 물관리 등의 인프라 진출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