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 안전관리 강화...2.5조원 투자해 노후시설 개량-첨단기술 활용
철도 안전관리 강화...2.5조원 투자해 노후시설 개량-첨단기술 활용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8.04.17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정부가 국민이 안심하고 탈 수 있는 철도 구현을 위해 노후시설 개량, 종사자 중심 작업안내서 정비 등 올해 철도안전 분야 정책방향을 담은 ‘2018년 철도안전 시행계획’을 확정했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정부가 철도 안전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약 2조5000억원을 투자한다.

17일 국토교통부는 노후시설 개량, 첨단기술 활용 등 올해 철도안전 분야 정책을 담은 '2018년 철도안전 시행계획'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철도안전 시행계획은 국토부 뿐만 아니라 철도공사, 교통안전공단, 서울교통공사, 철도기술연구원 등 국내 25개 철도 유관기관이 추진하는 우리나라 전체 철도안전 목표와 정책방향을 확정하는 계획이다.

국토부는 올해 대형사고 제로화, 최근 3년 대비 철도사고는 15%, 철도 사망자는 5% 줄이는 것을 목표로 설정했다.

이를 위해 우선 수도권 노선 설비와 노후 도시철도 시설도 개량하며, 노후 철도역을 증·개축하는 등 총 1조6000여억원을 안전시설 확충에 투입할 계획이다. 지진에 대비한 고속철도의 내진보강은 당초보다 앞당겨서 연내 마무리한다.

이와 함께, 사물인터넷‧드론 등 첨단기술을 활용해 철도차량·시설의 이상상태를 실시간 감지하고, 빅데이터 분석 등을 활용해 위험도가 높은 요소들을 예보할 방침이다.

현장의 작업환경 개선을 위한 노사정 협의체, 전문가·협회 등과의 정책 토론회, 우수사례를 공유·전파하기 위한 경진대회 등을 개최하여 철도안전문화 확산에도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국토부 박영수 철도안전정책관은 "올해를 국토교통 안전강화의 원년으로 삼아 철도종사자의 안전을 확보하면서 국민이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철도를 만들어 가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