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유통업체 '조르기' 온·오프 전방위 확산
공정위, 유통업체 '조르기' 온·오프 전방위 확산
  • 오예인 기자
  • 승인 2018.03.19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형마트 본사 현장조사... 오픈마켓 수수료 공개
▲ 공정위가 최근 대형마트 현장 실태조사를 실시하는 등 유통업체 갑질 근절에 한창이다. (사진=공정거래위원회)

[화이트페이퍼=오예인 기자] 최근 공정위가 납품업체에 대한 ‘갑질’ 혐의로 대형마트 본사 현장조사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온라인 업체들의 수수료 조사도 강화될 것으로 보여 공정위의 유통업계 갑질 근절은 전방위로 확산될 전망이다.

18일 유통 업계에 따르면 공정위는 지난 14∼16일 서울 소재 홈플러스와 롯데마트 본사에 대한 현장조사를 벌였다.

공정위는 각 업체가 축산업체 등 중소 납품업체를 할인행사에 강제동원하고 판매촉진 비용을 강제로 부담하게 한 혐의를 포착하고서 관련 약정서를 집중적으로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공정위는 지난해 2월 유통분야 서면실태조사 발표 때 대형유통업체의 실태 파악 조사를 예고한 바 있다. 이번조사는 실태 파악 조사는 아닌 것으로 알려졌다. 공정위 관계자는 "개별 사건에 관해 확인해 줄 수 없다"고 입장을 밝혔다.

공정위는 이달 일감 몰아주기와 ‘갑(甲)질’ 의혹 조사에 본격 착수한 것으로 보인다. 앞서 공정위는 2016년 5월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등 대형 3사의 부당감액, 부당반품, 납품업체 종업원 부당사용 등 불공정 행위를 적발해 240억원 과징금을 부과한 바 있다.

이처럼 현장 실태조사가 강화되는 한편 온라인 업체들에는 수수료 공개 의무가 강화될 전망이다. 지난해 기존 백화점, TV홈쇼핑에만 해당됐던 판매수수료 공개가 대형마트, 온라인쇼핑몰까지 확대됐다.

하지만 공정위가 공개한 유통분야 수수료율 발표에서 네이버쇼핑과 공개가 이베이코리아 등 포털쇼핑, 오픈마켓은 빠지고 티켓몬스터, 위메프, 롯데닷컴 단 세 곳만 발표되면서 포털과 오픈마켓까지 포함하려는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다.

현재 국회에는 포털쇼핑과 오픈마켓에 대한 실태조사도 발표할 수 있게 하는 공정거래법개정안이 발의되어 있다.

앞서 지난 8일 김상조 공정거래 위원장은 “포털쇼핑이나 오픈마켓 분야의 판매수수료율을 조사·공개하는 문제도 부족하거나 개선해야 할 점 중에 하나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