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재생 뉴딜사업, 첫발 딛다...시범 사업지 69곳 지정
도시재생 뉴딜사업, 첫발 딛다...시범 사업지 69곳 지정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7.12.14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정부는 1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9차 도시재생특별위원회를 열어 도시재생 뉴딜 시범 사업지 69곳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핵심공약인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시범사업지를 공개하면서 시작을 알렸다.

14일 정부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제9차 도시재생특별위원회를 열어 도시재생 뉴딜 시범 사업지 69곳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재개발 등 전면 철거방식을 수반하는 기존 정비사업이 아닌 도시의 기존의 윤곽을 유지하면서 주거 환경을 개선해 지역 활력을 높인다.

사업유형별로는 ▲우리동네살리기 17곳 ▲주거지지원형 16곳 ▲일반근린형 16곳 ▲중심시가지형 19곳 ▲경제기반형 1곳이 시범사업 대상지로 선정됐다.

면적 50만㎡로 규모가 가장 큰 경제기반형 사업지에는 경남 통영 1곳이 선정됐다. 통영은 내년부터 폐조선소 부지를 문화·관광·해양산업 거점으로 조성하는 사업을 본격 추진하게 된다.

지역의 역사·문화자산을 활용해 지역 관광을 활성화하고 문화재생으로 연계할 수 있는 사업이 다수 선정됐다. 전남 목포시는 300여개에 이르는 근대 건축물을 활용해 근대역사 체험길을 조성하고 수익형 창업을 유도할 계획이다.

경남 하동군은 섬진강 인근 폐철도공원과 송림공원을 연계한 광평역사문화 간이역을 조성해 관광객을 유치하고 카페테리아 등 마을 수익사업을 운영한다.

노후 주거지를 정비해 공공임대 주택을 공급하고 도심 내 융복합 혁신공간과 공공임대 상가를 조성하는 사업도 포함됐다.

경기도 광명시는 무허가 건축물 밀집 지역과 상습 침수지역을 대상으로 청년주택 등 공공임대 284호를 공급한다.

인천 부평구는 미군부대 반환 부지를 매입해 일자리센터와 먹거리 마당 등 융복합 플랫폼을 조성한다.

한편, 이번 선정 결과와 별개로 지진피해가 극심한 포항시 흥해읍은 특별재생지역으로 지정해 도시재생이 추진된다.

정부는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연평균 재정 2조원, 기금 4조9000억원을 투입하고 공기업 등의 투자도 최대 3조원 수준까지 유도할 방침이다.

앞으로 뉴딜 사업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정부는 비전과 정책 과제, 중장기 계획 등을 담은 '도시재생 뉴딜 로드맵'이 내년 초 발표할 예정이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