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차가 교통사고 줄일 것... 사고원인 90% 운전자 과실
자율주행차가 교통사고 줄일 것... 사고원인 90% 운전자 과실
  • 오예인 기자
  • 승인 2017.11.03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자율주행차가 도입되면 교통사고가 훨씬 줄어든다는 예측이 나왔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오예인 기자] 자율주행차 시대가 되면 교통사고가 감소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2일 조셉 카니안드라 전 미국 도로교통안전청(NHTSA) 국장은 서울 중구 조선호텔에서 열린 '자율주행차 융·복합 미래포럼 국제 콘퍼런스'에서 “높은 수준의 자율주행차가 상용화되면 안전에 큰 진전이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히 교통사고 원인 중 운전자가 차지하는 비중이 90%라는 사실을 근거로 제시했다. 카니안드라 전 국장은 NHTSA 등의 통계를 인용했다.

그는 "교통사고 원인 중 운전자가 차지하는 비중은 90%, 도로환경 7%, 차량 관련 3%로 나타났다"며 "사고에서 졸음운전, 음주 운전, 조작 미숙 등 운전자로 인한 위험이 높다"고 지적했다. 이어 "운전자의 50% 이상이 브레이크를 적절히 사용하지 않고 있었다"고 말했다.

카니안드라 전 국장은 자율차가 이를 적절히 제어한다고 가정하면 2015년 250만건 수준이던 교통사고가 2040년 70만건 수준으로 낮아지는 것으로 예측했다. 

그는 "완전자율주행자의 도입은 교통사고의 책임을 운전자에게서 제조사나 공급자로 옮기는 결과를 가져온다"며 이와 관련한 더 많은 논의가 앞으로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