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UPDATE : 2017.11.23 목 05:00

[성공·아이디어] 당신이 남다른 존재감을 나타내고 싶다면 '컨셉'!

<결국, 컨셉> 김동욱 지음 | 청림출판 박세리 기자ldadawriting@whitepaper.co.krl승인2017.10.16 14:41:03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화이트페이퍼=박세리 기자] 자기소개서에도 컨셉이 필요하다. 수백 장의 자소서 가운데 남다른 눈길을 끄는 방법은 ‘존재감’일 터. 한 광고대행사에서 심사위원의 눈길을 사로잡은 자소서가 있다.

“대학 졸업할 때까지 사귀었던 남자친구가 24명입니다.”

자소서에 뜬금없는 연애히스토리라니 배포가 대단하다. <결국, 컨셉>(청림출판.2017)의 저자가 소개한 이 사연의 주인공은 수백 명의 경쟁자를 뚫고 취업에 성공했을까. 수백 대 일의 경쟁률을 뚫고 최종 면접까지 올라 결국 저자의 부사수로 선택받았다. 그렇다면 이 자소서의 컨셉은 뭘까.

저자에 따르면 ‘남다른 존재감’ 때문이었다. 수백 장의 자소서 내용은 언제 어디에서 인턴을 했고, 무슨 책을 읽었고 누구를 좋아하고 존경하는지에 대한 내용이 대부분이었다. 그 사람이 살아온 흔적만 겨우 알 수 있었을 뿐 특별한 개성이나 성격, 가치관은 오리무중인 비슷비슷한 자소서 가운데 솔직 담백한 한 문장은 궁금증을 자아내기에 충분했다.

저자 또한 이 한 문장을 보고 호기심이 동했다. 솔직담백한 성격과 배포가 자소서에까지 묻어나서다. 그리고 광고회사의 특성상 설득력과 사람을 잘 이해하는 눈이 필요한데 적어도 남자에 대해서는 잘 알겠다 싶은 생각이 들었다.

게다가 면접에서도 남다른 존재감은 빛을 발했다. 남들보다 좋은 학벌을 가진 것도, 엄청난 어학 실력을 갖춘 것도 아닌 데다가 해외 활동이나 인턴 경력도 없었지만 남들이 천편일률적인 자기 자랑을 나열할 때 ‘있는 그대로의 자기 모습’을 보여주는 전략으로 존재감을 드러냈다.

저자는 이처럼 오늘날의 경쟁력은 자신의 장점을 얼마나 잘 드러내느냐에 한정되지 않는다고 말한다. 거기에 경쟁자가 소비자나 시장에 어떤 이미지로 자리 잡고 있는지를 고려해서 그것과 다른 컨셉을 취할 때 성공적인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고 전한다.

※ ‘Concept’의 한글표기법은 ‘콘셉트’가 맞지만 일상에서 쓰이는 표현인 ‘컨셉’으로 표기한다는 책의 의도에 따라 동일하게 작성했음을 밝힌다.

박세리 기자  dadawriting@whitepaper.co.kr
<저작권자 © 화이트페이퍼,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세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주)화이트페이퍼 150-886 서울시 영등포구 국제금융로 6길 33, 1212호 (여의도동, 맨하탄빌딩)  |  Tel 02-323-1905  |  Fax 02-6007-1812
제호 : 화이트페이퍼  |   등록번호 : 서울 아03165  |  등록(발행)일자 : 2014년 5월 22일
대표 : 장윤영  |  발행인·.편집인 : 임정섭   |   청소년 보호책임자 : 박경화
Copyright © 2005 - 2017 화이트페이퍼.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hite@whitepaper.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