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쇼핑 성장 어디까지... 온라인쇼핑 62% '사상최고'
모바일쇼핑 성장 어디까지... 온라인쇼핑 62% '사상최고'
  • 오예인 기자
  • 승인 2017.09.29 14: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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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모바일 쇼핑이 계속 성장하면서 거래액 사상최대치를 연이어 갱신하고 있다. (사진=픽사베이)

[화이트페이퍼=오예인 기자] 8월 모바일쇼핑 거래액이 사상 최고치를 달성하며 전체 온라인쇼핑 거래액의 62.1%를 차지했다.

29일 통계청이 발표한 '2017년 8월 온라인쇼핑 동향'을 보면 전체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4조413억원을 기록해 1년 전보다 29.5% 증가했다.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전달 4조349억원으로 사상 처음 4조원을 넘기고 한 달 만에 또다시 최고 기록을 갱신했다. 

하지만 거래액 증가 폭은 다소 둔화했다. 4월 41.9%를 찍고서 5월 39.4%, 6월 35.7%, 7월 34.0%, 8월 29.5%로 4개월 연속 증가 폭이 감소했다.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6조5천54억원으로 1년 전보다 14.9% 증가했다. 역대 최고였던 7월 6조5천188억원보다는 다소 줄었다.

온라인쇼핑 거래액 증가세 역시 다소 둔화하는 추세다. 전년 동월과 비교할 때 온라인쇼핑 거래액 증가율은 올해 2월 23.4%로 정점을 찍고서 3월 21.4%, 4월 21.3%, 5월 20.7%, 6월 18.9%, 7월 15.4%, 8월 14.9%로 6개월 연속 증가 폭이 줄었다.

손은락 통계청 서비스업동향과장은 "온라인쇼핑이 증가하면서 전체 판매 중 온라인쇼핑이 차지하는 비중도 늘고 있지만 무한정 늘어날 수는 없을 것"이라며 "추세를 봤을 때 앞으로도 꾸준히 증가는 하겠지만, 증가율 둔화는 계속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상품군 별로 분석하면 온라인쇼핑거래액 중 여행 및 예약서비스(17.2%), 음·식료품(23.1%), 생활·자동차용품(15.1%) 등에서 증가 폭이 컸다. 화장품은 14.7% 증가했지만 지난 2월 증가율 48.0%에 비하면 증가 폭이 크게 떨어졌다.

전체 온라인쇼핑 거래액 상품군 구성비를 보면 여행 및 예약서비스(20.7%), 음·식료품(12.4%), 가전·전자·통신기기(11.1%), 생활·자동차용품(10.0%) 순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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