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이어 방통위 제재까지 '홈쇼핑 업계' 긴장
공정위 이어 방통위 제재까지 '홈쇼핑 업계' 긴장
  • 오예인 기자
  • 승인 2017.08.25 11: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TV홈쇼핑에 방통위 제재와 공정위의 직권조사가 예고되면서 업계 긴장감이 커지고 있다. (사진=NS홈쇼핑)

[화이트페이퍼=오예인 기자] 방송통신위원회가 최초로 홈쇼핑 방송사업자에 제재 조치를 내릴 전망이다.

최근 공정거래위원회가 TV홈쇼핑 업계에 대한 강도 높은 직권조사를 예고한 만큼 각종 제재에 업계의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2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방송통신위원회는 지난달 말 7개 홈쇼핑방송사업자(롯데홈쇼핑, CJ오쇼핑, GS홈쇼핑, 현대홈쇼핑, 아임쇼핑, 홈앤쇼핑, NS홈쇼핑)에 제재 사전 예고 통지서를 보냈다.

방통위는 불공정행위에 대한 행정제재안을 이르면 이달 내 확정할 계획이다. 행정제재 수위는 ‘시정명령’이 유력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방통위는 지난해 하반기 6개월의 계도 기간을 거쳐 방송 편성과 관련된 금지행위에 위반에 대해 집중적인 조사를 벌여 왔다.

이번 방통위의 행정제재안 내용은 제조사의 제품 사전 영상과 관련된 것으로 알려졌다. 계약서에 방송에서 활용되는 제조사의 영상 관련 부분이 빠져있어 방통위는 세부부분까지 명기를 권고했다.

앞서 공정위도 강도높은 직권조사를 예고하면서 최근 실적 개선으로 활기를 보이고 있는 홈쇼핑업체들이 다시 긴장하고 있다. 지난 13일 공정위는 "(TV홈쇼핑) 납품업체들이 집단 민원이 너무 빗발쳐 더 이상 묵과하기가 어려운 수준에 달했다"고 말했다.

홈쇼핑업계 관계자는 "납품업체에 불필요한 오해를 살 만한 제도나 관행은 없는지 내부적으로도 점검에 들어간 상태"라고 말했다.

현재 공정위는 중소기업 상품에 대한 판매수수료율 자율 인하, 신규 입점한 중소기업 신상품 최소 3회 방송 보장 등 자율 개선방안을 도입하고 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