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이면 저축은행 금융거래 서류 절반으로 '뚝'
연말이면 저축은행 금융거래 서류 절반으로 '뚝'
  • 이아람 기자
  • 승인 2017.06.26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금융감독원이 저축은행 양식개정을 올해 말까지 순차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사진출처=픽사베이)

[화이트페이퍼=이아람 기자] 연말이면 저축은행 금융거래에 제출해야하는 서류가 절반으로 줄어든다.

금융감독원은 대출계약시 저축은행이 공통적으로 요구하는 14개 서류 대상 간소화 여부를 검토해 14개 서류 중 7개 서류를 폐지·통합한다고 밝혔다.

대출계약시 필요한 대리인 인감증명서, 부채현황표, 핵심설명서, 임대차 확인서와 같이 서로 유사하거나 서류, 신용정보기관을 통해 확보가능한 서류 등 소비자 실익이 낮은 4개 서류를 폐지했다. 또 자금용도 확인서, 대출금 지급시 징구하는 송금의뢰서, 여신분류표와 같이 별도 양식에 자필서명을 요구하는 3개 서류는 다른 서류에 반영하도록 통합했다.

단, 여신거래약정서, 대출상품설명서, 납세완납증 사본, 무상임차 확인서, 전입세대열람 내역, 신용조사서, 주민등록초본 등 법률관계 확인, 법규준수 등을 위해 필요한 7개 서류는 없애지 않고 그대로 두기로 했다.

저축은행이 별도로 요구하는 서류는 대출상품설명서에 통합하고, 자필서명·기재는 축소하도록 했다.

또 표준양식이 없어 저축은행별로 양식과 내용이 달랐던 예금 개설 관련 서류들을 표준화해 모범 금융거래신청서를 만들기로 했다.

이외에도 저축은행이 기 보유한 고객정보는 여·수신서류 등에 자동 인쇄되도록 한다. 이는 차세대 전산시스템 구축시 개선사항을 반영해 내년 상반기 중 저축은행권에 전면 시행할 방침이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