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판 1만원' 또 오른 계란값... 이번엔 덴마크, 태국산 수입
'한판 1만원' 또 오른 계란값... 이번엔 덴마크, 태국산 수입
  • 오예인 기자
  • 승인 2017.05.11 13: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계란값이 또다시 천정부지로 솟자 정부가 이번엔 덴마크와 태국 등지에서 수입란을 들여오겠다는 계획이다. (사진=pixabay)

[화이트페이퍼=오예인 기자] 산란계 부족과 미국산 수입차질로 계란값이 또다시 만원을 넘겼다. 정부가 이번에는 덴마크와 태국등지에서 계란을 수입을 하겠다고 나섰다.

11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설 연휴 이후 하향 안정세를 이어가던 계란 평균 소매가(30개들이 특란 기준)는 지난 3월 중순부터 다시 오르기 시작해 10일에는 7천901원까지 뛰었다.

이처럼 계란값이 급등한 것은 수요가 AI 발생 이전 수준까지 회복됐지만 산란계 부족으로 공급이 원활하지 않기 때문이다. AI로 국내 전체 산란계의 36%에 해당하는 2518만 마리가 살처분됐고, 현지 AI 발생으로 해외 산란계 수입에도 차질이 빚어졌다.

특히 서울 및 수도권 일부 소매점에서는 최근 30개들이 계란 한 판 가격이 1만원을 넘는 경우도 나오고 있다.

정부는 올해 초 사상 최초로 미국산 계란을 수입해 조류인플루엔자(AI)로 급등하던 계란값을 진정시키는 효과를 봤다. 미국 현지 AI 발생으로 수입이 어려워지자 다른 수입국을 모색한 것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AI가 발생한 미국 대신 덴마크와 네덜란드, 태국 등지로부터 계란 수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들 국가에서 수입을 위해 다음달 초까지 위생절차를 조기 완료하고, 해상운송비 50% 지원, 병아리 수입 지원 기간 연장(4월→5월), 계란가공품 할당관세 적용기간 연장(6월→12월) 등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