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연 정책만하고 끝?…"보조정책으로 비만 막아야 건강증진 효과 있어"
금연 정책만하고 끝?…"보조정책으로 비만 막아야 건강증진 효과 있어"
  • 한상현 기자
  • 승인 2017.03.14 0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정부가 금연정책과 함께 비만 예빵 정책도 함께 운용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사진출처=픽사베이)

[화이트페이퍼=한상현 기자] 담배를 끊으면 비만도가 증가하는 경향이 있어 정부의 금연 정책과 더불어 각종 성인병의 원인인 비만을 막는 보조정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최성은 한국조세연구원 연구위원은 14일 ‘흡연이 비만에 미치는 효과’ 연구보고서를 통해 흡연율 감소가 비만도 증가로 이어진다는 사실이 증명된다면 정부의 담배 관련 정책효과를 추정할 때 이 부분도 고려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흡연율 감소가 고혈압과 당뇨, 뇌졸중 등 각종 성인병의 원인이 되는 비만으로 이어지는 경우 국민 건강 증진이라는 정부의 목표가 희석될 수 있기 때문이다.

최 연구위원은 2002∼2013년 국민건강보험 표본 코호트 자료 1200만개와 국가건강검진 자료를 결합, 고정효과 모형과 패널로짓 모형을 활용해 분석했다. 이 결과 담배를 끊은 사람은 비만도가 증가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드러났다.

체중과 신장으로 계산한 체질량지수(BMI)를 분석한 결과 금연은 비만도와 양의 상관관계(0.081)가 나타났다. 양의 상관관계가 나타난 다른 실험 요인은 음주(0.036), 운동 안 함(0.034), 고지혈(0.021) 등이었다.

최 연구위원은 담배를 끊은 사람들이 보상심리로 고지방 음식이나 당류섭취가 증가하는 등 식습관 변화 등이 있을 수 있다고 추정했다. 이로 인해 체중과 비만도가 증가하는 것이다.

건강보험공단의 조사 결과 건강보험 총 진료비 지출 중 5.8%가 비만이 원인이다. 이에 담배와 관련한 정부 정책의 궁극적 목적인 국민건강증진과 의료비 절감 효과는 비만의 증가로 일부 상쇄될 가능성이 있다.

최 연구위원은 “금연자를 대상으로 한 식습관 개선과 같은 클리닉을 통해 비만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하는 보조정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