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영주 은행장 '연금술 한번 더 부탁해'
함영주 은행장 '연금술 한번 더 부탁해'
  • 이아람 기자
  • 승인 2017.02.21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EB하나 통합, 전산통합, 노조통합 성과...시너지 극대화 적임자
▲ 함영주 KEB하나은행장 (사진제공=KEB하나은행)

[화이트페이퍼=이아람 기자] 함영주 KEB하나은행장의 연임이 결정되면서 임기가 2년 연장됐다.

21일 은행 임원추천위원회에서는 함영주 KEB하나은행장을 단독 후보로 추천했다.

임추위는 함 행장에 대해 “탁월한 경영성과, 성공적인 전산통합, 노조통합, 교차발령 등 물리적·화학적 통합 완성해 통합은행 3년차를 맞는 중대한 시점에 조직의 안정과 시너지 극대화를 지속적으로 이끌 적임자”라고 평가했다.

■ 외환·하나 결합의 주요한 역할 수행

하나금융지주는 2012년 외환은행이 인수될 당시 외환 노조의 반발을 가라앉히기 위해 2017년까지 독립경영을 보장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2014년 투 뱅크 체제가 심각한 경영비효율을 초래하면서 법적 분쟁과 외환은행 노조와의 합의를 거쳐 2015년 조기통합을 결정했다.

이 과정에서 함 행장의 역할이 돋보였다. 함 행장은 사실 하나은행 순혈이 아니다. 서울은행으로 입행해 서울-하나은행간의 통합을 거친 인물이다. 그렇기 때문에 외환은행과의 합병 절차에서 더욱 이점을 가졌다는 평이다.

은행권 관계자는 “함 행장은 처음부터 하나은행 출신이 아니라 서울은행으로 입행해 행장자리까지 올랐다”며 “그런 만큼 외환노조의 마음도 잘 알고 있어 차별 없이 통합과정을 잘 이뤄낸 것 같다”고 말했다.

실제로 함 행장은 지난해 6월 전산통합을 역대 최단기간인 9개월 만에 성공적으로 마무리 했다. 이후에는 2365명(52%)의 교차발령을 통해 직원간의 화학적 결합도 빠르게 진행했다. 이와 함께 옛 외환 노조위원장 출신의 비서실장을 비롯하여 인사부장, 노사협력부장을 외환은행 출신으로 선임하며 구 외환 직원들을 끌어안았다.

이러한 노력으로 함 행장은 일련의 물리적·화학적 결합을 약 1년여 만에 완성시켰다.

■ 가시적 성과로 시너지 효과 확인

통합 시너지 효과는 예상보다 빠르게 나타났다.

수익성 부문에서 연결당기순이익은 16년말 1조 3,872억원으로 전년말 1조 535억 대비 3,337억(31.7%) 증가했다. 판매관리비는 지난 4분기 준정년특별퇴직 등 일회성 퇴직급여 2310억원이 발생했음에도 전년대비 3845억이 줄었다.

자산건전성측면에서도 16년말 연체율은 0.39%로 1년 전보다 0.14% 포인트 개선됐으며 고정이하여신비율은 0.84%로 0.37%포인트 올랐다.다.

자본적정성의 주요지표인 BIS 비율과 보통주자본 비율 역시 각각 1.96%포인트, 2.35% 향상됐다.

이에 따라 하나금융그룹 주가도 오름세를 보이고 있다. 함 행장의 취임 당시인 2015년 9월 1일의 주가 2만6750원에서 지난 17일 기준 주가는 36.1% 상승한 3만6400원을 기록했다.

■ 영업·성과주의 문화 강화하며 '정유라 특혜대출' 논란 씻어내야

함 행장은 취임 당시부터 현장중시, 영업제일주의, 성과주의 문화 정착을 강조해왔다. 앞으로도 이를 중심으로 하나은행을 이끌어 갈 것으로 예상된다.

하나은행은 ▲자율과 협업을 통한 영업문화 혁신 ▲강점 시너지 확산을 통한 강한은행 만들기 ▲디지털금융 혁신을 통한 시장선도 ▲해외 성장시장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의 다변화/다각화 추진 등 4가지 핵심과제를 선정하고 중점 추진해 가겠다고 밝혔다.

다만 함 행장이 해결해야 할 과제도 있다. 바로 비선실세 최순실 씨의 딸 정유라씨 특혜대출 논란이다.

정 씨는 2015년 공동명의로 된 땅 등을 담보로 옛 외환은행에서 보증신용장을 받아 KEB하나은행 독일법인에서 38만 유로를 1%도 안되는 낮은 금리로 대출받은 바 있다. KEB하나은행은 일반적이고 정상적인 대출이라고 해명했으나 이례적인 일로 논란이 일고 있다.

이어 최씨 모녀를 도와준 대가로 이상화 KEB 하나은행 본부장에 대한 인사 특혜 의혹을 제기돼 현재 특검이 진행되고 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