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속의 지식] 중국인 '녹색 모자' 금지... ‘당신 아내는 외도 중’의 뜻
[책속의 지식] 중국인 '녹색 모자' 금지... ‘당신 아내는 외도 중’의 뜻
  • 박세리 기자
  • 승인 2016.04.11 15: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금은 중국을 읽을 시간> 중국을읽어주는중국어교사모임 지음 | 세그루

[화이트페이퍼=박세리 기자] 중국인에게 절대로 선물해서는 안 되는 물품들이 있다. 대표적으로 모자의 경우가 그런데, 특히 ‘녹색 모자’를 선물하면 큰 결례를 범하는 행동이다. 집안의 불행과 외도의 의미가 있어서다.

중국에는 ‘처우마오즈愁帽子’라는 말이 있다. ‘슬픔을 달래는 모자’라는 뜻으로 부모님이 돌아가시면 효자는 모자를 쓴다는 옛 풍습에서 비롯된 말이다. 이 때문에 모자가 집안의 불행을 뜻하게 되어 선물 기피 품목으로 자리 잡았다.

게다가 중국에서 녹색 모자는 선물 금지 품목이다. 부인이 정조를 지키지 않아, 다른 사람과 바람을 피우는 경우에 ‘남자가 녹색 모자를 쓴다’라는 표현을 써서다. 여기에 몇 가지 유래가 있는데 그중 하나는 이런 내용이다.

장사하는 남편이 자주 집을 비우자, 외로움을 견디지 못한 아내가 천을 파는 장사치와 사랑에 빠졌다. 아내는 천 장수에게 녹색 천으로 모자를 만들게 하고 남편이 외출 할 때마다 그 모자를 씌워 천 장수에게 남편의 부재를 알렸다. 이를 모르는 남편은 아내가 선물한 모자를 자랑하며 다녔는데, 사람들이 이 모습을 비웃으며 ‘녹색 모자를 썼다’는 데서 유래한다.

이뿐만 아니라 중국에서는 주의해야 할 선물이 몇 가지 더 있다. 병문안의 경우 과일 중 사과는 빼야 한다. 특히 상대가 상해인이라면 반드시 기억해둬야 한다. 상해 발음으로 사과는 ‘핑구帽子’인데 ‘병으로 죽다’라는 뜻의 ‘삥구病故’와 발음이 비슷하기 때문이다.

또한, 우리나라에서는 시계가 이사나 개업 선물 품목에 해당하지만, 중국에서는 금기 품목이다. 개업집에 시계를 선물하거나 연세가 지긋한 어른에게 벽시계를 선물하면 큰 실수다. 벽시계를 뜻하는 중국어는 ‘쫑钟’으로 ‘끝나다’라는 의미를 지닌 단어인 ‘쫑终’과 발음이 같다. 특히 ‘벽시계를 선물하다’는 뜻의 ‘쏭종送钟’은 ‘임종을 지키다’ 즉 죽은 사람의 마지막 길을 본다는 뜻인 ‘쏭종送終’과 발음이 비슷하다.

같은 동양 문화권이지만 문화 차이가 크다. <지금은 중국을 읽을 시간>(세그루.2016)이 소개한 내용이다. 일부 수정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