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왜 우리는 늙거나 죽지 않는 존재로 진화하지 않을까.
[신간] 왜 우리는 늙거나 죽지 않는 존재로 진화하지 않을까.
  • 박세리 기자
  • 승인 2016.03.25 15: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늙는다는 건 우주의 일> 조너선 실버타운 지음 | 노승영 옮김 | 서해문집

[화이트페이퍼=박세리 기자] 100세 시대에 진입했지만 여전히 죽음의 문제는 남아있다. 오랜시간 진화는 거듭했지만 노화 문제는 해결하지 못했다. 왜 우리는 늙지 않거나 죽지 않는 존재로 진화하지 않을까.

<늙는다는 건 우주의 일>(서해문집.2016)은 이런 궁금증에 죽음, 수명, 유전, 진화, 식물 등 8가지 주제를 기반으로 답을 탐구한다.

특히 자살을 다룬 7장은 번식 후 죽음으로 대가를 치르는 생물들에 관한 흥미로운 이야기가 펼쳐진다.

이를테면 코시야자나 잠자리 애벌레, 주기매미 등은 단회번식 후 사망한다. 이런 극단적인 상황을 선택하는 이유는 생식을 단 한 차례에 집중하면 살아남을 확률이 높아서다. 놀라운 사실은 곤충뿐만 아니라 동물도 같다는 점이다. 태즈메이니아주머니너구리는 신종 감염병에 걸린 후 개체군 성체가 이듬해에 사망률 100%에 육박하자 기이한 현상을 보였다.

번식을 일찍, 그것도 죽기 전에 한 번만 이루는 단회번식으로 진화한 것이다. 특정 유전자로 인해 장수하던 개체라도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면 더 빨리 죽을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사례다. 저자는 이를 통해 번식 비용이 어떻게 수명을 제한하는지 환경 조건이 인간의 수명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그 다양한 가능성에 대해 생각하게 한다.

책의 가장 큰 매력은 과학적인 수치나 현상보다 문학과 신화, 역사를 아우르는 저자의 해박한 상식과 과학적 해석을 직조해내는 능력에 있다.

에밀리 디킨슨의 죽음에 관한 시를 내놓고 죽음과 노화의 규칙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고 추리소설 홈스의 한 대목을 빌려 유전자가 장수에 미치는 영향력이 25~35%에 달한다는 사실을 밝힌다.

저자가 역사와 문학, 신화에서 가져온 글감 덕분에 과학적 데이터는 독자의 상상력과 버무려져 좀 더 쉽게 다가올 것이다. 책은 질문에 대한 명확한 답을 쥐여주지 않는다. 다만, 진정한 장수란 단순한 수명연장이 아니라 건강한 삶의 연장이라고 강조한다. 다양한 학문으로 우아하게 늙음과 죽음에 접근하는 책이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