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속의 명문장] 박찬호 “결과는 언제나 과거다. 과정은 바로 현재다.”... 현재가 중요
[책속의 명문장] 박찬호 “결과는 언제나 과거다. 과정은 바로 현재다.”... 현재가 중요
  • 박세리 기자
  • 승인 2016.02.25 1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접속 1990> 김형민 지음 | 한겨레출판사

[화이트페이퍼=박세리 기자] “결과는 언제나 과거다. 과정은 바로 현재다. 생각해보면 누구나 그럴 것이다. 정말 나 자신이 자랑스러웠던 순간이 언제였는지, 진심으로 내가 창피했던 순간이 언제였는지. 자신의 가슴에 손을 얹고 돌이켜보면, 그저 평가나 숫자로 매겨진 결과와는 다를 것이다.”(310쪽)

<접속 1990>(한겨레출판사.2015)이 소개한 박찬호 선수의 명언이다. 이를 이해하려면 약간의 배경지식이 필요하다. 그의 스포츠 인생사 중 최악의 해가 아닐까 싶은 1999년 사건을 알아야 비로소 와 닿을 명언이기 때문이다.

1999년 박찬호에게 일어난 잊지 못할 두 사건이 있다. 바로 ‘두발당성’ ‘한만두’다. 애너하임 에인절스와 경기 중 박찬호 선수가 상대 팀 벨처 선수와 언쟁 끝에 이단옆차기를 날린 사건이 두발당성이다. 즉, 두 발로 차는 발길질이라는 뜻이다.

‘한만두’는 ‘한 이닝 만루홈런 두 방’의 준말이다. 상대는 세인트루이스 카디널스였다. 무사 만루에서 타티스라는 타자에게 한 이닝에 두 번이나 만루홈런을 맞았다. 당시 메이저리그의 긴 역사에도 유일무이한 기록이었다. 만화에서나 볼법한 일이 일어난 순간이었다.

이 같은 사건을 뒤로하고 그는 2000년 메이저리그 18승의 위업을 달성했다. 좌절을 딛고 일어섰기에 그의 말은 더 빛난다. 무엇보다 과거에 얽매이지 않고 현재를 바라보는 그의 생각은 새겨둘 만하다.

책은 이처럼 1990년대 한국 현대사를 짚어내며 1990년대를 살았던 청춘들에 아련하게 남은 사건과 당시를 장악했던 문화사를 전한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