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 활용 중금리대출 확대..한화생명 ‘한화 스마트 신용대출’ 출시
빅데이터 활용 중금리대출 확대..한화생명 ‘한화 스마트 신용대출’ 출시
  • 주가영 기자
  • 승인 2016.02.24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화생명이 24일 보험업계 최초로 핀테크 기반의 중금리대출인 ‘한화 스마트 신용대출’을 출시했다. (사진=한화생명)

[화이트페이퍼=주가영 기자] 한화생명이 24일 보험업계 최초로 핀테크 기반의 중금리대출인 ‘한화 스마트 신용대출’을 출시했다.

‘한화 스마트 신용대출’은 신용등급 1~7등급의 일반법인 직장인과 개인사업자로 대상을 대폭 확대한 것이 특징이다. 창구 방문, 서류 제출 없이 인터넷과 모바일로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고 대출취급수수료 및 중도상환수수료도 없다.

한화생명이 중금리대출 대상을 확대할 수 있었던 것은 전통적 신용평가모형과 빅데이터 신용평가모형을 결합해 신용등급 세분화, 온라인 대출신청 및 전산자동심사 시스템을 구축했기 때문이다. 빅데이터를 다양한 신용평가에 활용해 전통적 신용평가가 변별하지 못했던 중위 등급의 우량 고객을 발굴할 수 있는 것이다.

이번 ‘한화 스마트 신용대출’은 핀테크, 빅데이터가 접목된 첫 번째 사업모델이다. 그동안 상대적으로 고금리를 적용받았던 중등급 신용자들이 중금리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화생명은 핀테크가 적용된 신용평가모형 개발을 위해 ㈜핀테크와 지난해 9월부터 시스템 구축을 논의해 왔다. 직장인의 경우 실제소득을 파악하기 위한 공공기관 내역을 비롯 소비 및 행동 패턴을 분석한다. 개인사업자는 사업자의 과거/현재 매출 정보를 바탕으로 신용도를 평가하게 된다.

‘한화 스마트 신용대출’은 한화생명 홈페이지에서 다이렉트몰 인터넷대출 메뉴를 선택하거나 상품정보, 대출 메뉴에서 ‘한화 스마트 신용대출’을 선택하면 된다. ‘한화 모바일 센터’ 애플리케이션의 대출 메뉴에서도 신청 가능하다.

‘한화 스마트 신용대출’의 대출기간은 1년으로 만기시 연장 가능하다. 직장인의 경우 일반 법인기업, 군인, 공무원, 교직원 등으로 직장가입 국민건강보험료 12개월 이상 납부한 급여소득자로 소득 및 신용도에 따라 300만원에서 3000만원까지 최저 4.5%의 금리부터 신청 가능하다. 사업장 개설 1년 이상 개인사업자는 300만원에서 2000만원까지 최저 4.9%의 금리로 이용 가능하다.

한화생명 김미호 금융사업부장은 “기존 보험사의 중금리 대출은 상장법인이나 대형법인의 직장인만 해당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며 “이번 ‘한화 스마트 신용대출’은 일반법인의 직장인과 개인사업자까지 대상을 확대해 대부분의 중등급 신용자들에게 중금리 대출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