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동결 언제까지.."가계부채 억제 시급, 미 금리 영향 제한적"
금리동결 언제까지.."가계부채 억제 시급, 미 금리 영향 제한적"
  • 김은성 기자
  • 승인 2015.12.10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은 금통위 만장일치 동결..이주열 총재 "최대 위험은 신흥국 경기불안"

[화이트페이퍼=김은성 기자]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연 1.50%로 묶어둔 것은 대내외 경제상황을 더 지켜보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미 금리인상 여파가 크지 않다는 판단에 국내 경기 회복세와 금융안정에 무게를 둔 조치다. 

한국은행은 10일 금융통화위원회를 열어 기준금리를 연 1.50%로 6개월째 동결했다. 동결은 만장일치였다. 한은은 금리 동결 이유로 ▲국내 경제가 내수 중심으로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점 ▲미 금리인상에 따른 국내외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 등을 꼽았다.

금융시장은 미국 연방준비제도가 오는 17일 기준금리를 인상할 것으로 보고 있다. 한은은 미 기준금리 인상에 따른 직접적인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내다봤다. 이주열 한은 총재는 "미 금리 인상은 예상된 일로 인상속도도 완만할 것으로 보여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며 "대응 시간도 충분하다"고 전망했다.  

이어 그는 "미 금리인상이 한은의 금리인상으로 연결되는 것은 아니다"며 "국내 경기회복세와 금융안정, 부채 관리 등을 종합해 통화정책을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미 금리인상으로 신흥국의 경제불안이 주변국으로 확산될 것에 대해서는 우려를 보였다. 이 총재는 "원자재 가격 하락과 취약 신흥국의 금융경제불안이 확대돼 리스크로 이어질 경우 그에 따른 파급효과가 가장 걱정된다"고 말했다.

국내 경기에 대해선 가계부채 억제책을 조속히 실시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는 "부처 간 이견으로 비춰질 수 있어 세부사안에 대한 의견 표명은 않겠다"면서도 "지난해 LTV·DTI 규제 완화 후 가계부채가 소득증가율을 웃돌아 조속한 억제책이 시행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내수 회복세에 대해선 긍정적으로 내다봤다. 이 총재는 "대외부문 부진에도 소비를 중심으로 완만한 개선흐름을 유지하고 있다"며 "소비심리 개선과 정부 정책 등의 영향으로 앞으로도 개선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