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오늘 자정까지 정상화 결판..기업구조조정 시금석 될듯
대우조선 오늘 자정까지 정상화 결판..기업구조조정 시금석 될듯
  • 김은성 기자
  • 승인 2015.10.26 14: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채권단 26일 자정까지 노조 동의서 제출 요구..노조 논의 중

[화이트페이퍼=김은성 기자] 대우조선해양이 정상화 기로에서 진통을 겪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채권단이 경영정상화 지원 조건인 노조동의서 제출 기한을 26일 자정으로 못박았다. 채권단은 이날 노조에 동의서를 제출하지 않으면 법정관리가 불가피하다며 압박 강도를 높이고 있다.

26일 금융권과 대우조선해양에 따르면 채권단은 최근 대우조선해양과 노조에 이날 자정까지 고강도 자구계획안과 노조동의서를 제출하라고 통보했다.

이는 채권단이 처음 제시한 노조 동의서 제출 기한인 28일에 비해 이틀 앞당긴 것이다. 채권단은 노조가 협조하지 않으면 법정관리를 검토하겠다고 밝혀 이날이 대우조선 정상화의 고비가 될 것으로 보인다.

채권단의 행보는 금융당국의 의지가 반영된 결과다. 금융당국과 채권단은 지난 22일 경제금융대책회의를 열어 대우조선에 4조원을 지원하려던 방안을 전면 보류했다. 지원에 앞서 대우조선이 먼저 고강도 자구계획을 마련하고 노조 동의를 받아오라는 전제조건을 내걸었다. 선 구조조정 후 지원으로 가겠다는 방침이다. 방만경영으로 손실을 낸 회사에 세금을 투입해 지원하려 한다는 여론에 부담을 느낀 것으로 보인다.

앞서 대우조선해양은 임원 연봉 35%~50% 삭감, 근속 20년 이상 고직급자 300명~400명 감축,기본급 동결, 자산 매각을 자구책으로 제시했다. 채권단은 회사가 정상화할 때까지 임금을 동결하고 노조가 파업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을 추가로 요구하고 있다.

대우조선 정성립 사장은 이날 노조를 만나 협력을 호소하고 있다. 노조는 고민중이다. 일방적으로 파업을 하지 말라는 것은 법이 보장한 권리를 포기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대우조선은 채권단 지원 없이는 다음달부터 경영이 힘든 상태다. 동의서 제출 거부로 법정관리에 들어가면 향후 수주에도 어려움을 겪게 된다. 노조는 조합원과 논의해 오늘 중 입장을 정리할 예정이다.

이날 노조가 동의서를 제출하면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27일 정상화 지원 방안을 발표한다. 금융권은 올해 대우조선 손실이 5조3000여억원에 이르고 부채비율이 4000%를 웃돌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임종룡 금융위원회 위원장은 대우조선 사태에 대해 "자구노력을 통해 확신을 줘야 자금을 줄 것"이라고 거듭 밝혔다. 금융권에서는 대우조선해양 문제 해결이 좀비기업 구조조정의 첫 번째 시험대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