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한전부지 이익으로 강남 우선 개발 거부
서울시, 한전부지 이익으로 강남 우선 개발 거부
  • 유수환 기자
  • 승인 2015.08.11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이트페이퍼=유수환 기자] 서울시가 한국전력부지(한전부지)에서 발생하는 이익을 강남 개발에 우선 사용하자는 강남구청의 요구를 사실상 거부했다.

서울시 권해윤 동남권개발추진단장은 11일 관련 브리핑에서 “강남구가 주장하는 '공공기여 우선사용권'이 법령상 존재하지 않는다”고 잘라 말했다.

권 단장은 “공공기여금은 잠실운동장 노후 시설 개선 등을 제외하면 원래부터 강남구에 대부분 쓰일 예정이었다”며 “영동대로 복합환승시스템 구축에 공공기여금을 사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권 단장은 “공공기여가 1조7000억원 정도로 알려진 건 현대차가 제안한 내용”이라며 “공공기여금의 금액이 정해진 게 없는데도 강남구가 계속 이걸 근거로 반발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 때문에 서울구청장협의회나 국회 쪽에서 오히려 공공기여로 지역 불균형을 해소해야 한다는 말이 나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권 단장은 “한전부지 개발 사전협상의 법률적 당사자는 도시관리계획 결정자인 서울시장과 한전부지 소유자인 현대차그룹”이라며 “강남구는 법률적 당사자가 아니기 때문에 협상조정협의회에 참여할 수 없다”고 못박았다.

앞서 강남구는 한전부지를 사들인 현대차그룹이 내는 공공기여금을 영동대로 개발에 우선으로 사용해야 한다며 서울시를 비난했다.

강남구는 오는 12일 기자회견에서 한전부지 개발 논란에 대한 공식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