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조원 중국 P2P(개인간)펀딩 부실로 '금융위기' 우려
41조원 중국 P2P(개인간)펀딩 부실로 '금융위기' 우려
  • 이혜지 기자
  • 승인 2015.07.17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2P 대출 투자규제 적고 정보 공개되지 않아..증시 폭락이어 P2P 투자 위험도
▲ 중국 증시추락 파동으로 중국에서 P2P 펀딩(개인간 대출) 부실 위험이 커지고 있다. (자료=뉴스1)

[화이트페이퍼=이혜지 기자] 중국에서 P2P 펀딩(개인간 대출)에 대한 투자위험이 커지고 있다. 중국 증시의 추락에 이어 P2P 대출도 부실이 우려된다. P2P 투자는 규제가 허술하고 정보도 공개되지 않아 부실 우려가 크다.

17일 블룸버그에 따르면 중국에서 온라인 P2P 펀딩 시장의 부실로 금융위기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이번 중국 증시폭락이 급증하는 P2P 펀딩시장에도 위험이 되고 있다는 것.

중국 컨설팅 회사 잉찬 그룹의 리서치 책임자 마쥔은 "올 해에만 도산 우려가 있거나 투자자에게 제대로 상환하기 어려울 것으로 파악되는 기업이 1300개를 넘는다"고 설명했다. 그는 "41조 위안(한화 약 7200조원) 규모인 중국 금융에서 P2P 대출이 큰 비중을 차지한다"며 "지난달에 27만5000명의 중국인이 P2P에 투자했지만 중국은 P2P대출규제가 허술하다"고 지적했다. 마쥔은 "견실한 대형 P2P 대출회사들도 경쟁을 위해 어쩔 수 없이 위험한 상품을 판매하기 시작했다"며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기업인 알리바바 제휴사도 포함된다"고 덧붙였다.

중국신용평가회사 다궁 역시 P2P대출에 부정적이다. 다궁 국제신용평가사 관젠중 회장은 "온라인 파이낸싱 플랫폼이 안전하다고 말하는 것은 잘못된 이야기다"라고 말했다. 이어 "90%가 넘는 P2P 회사가 투자자에 제대로 정보를 공개하지 않는다"며 "요동치는 중국증시 시장에서 투자자들은 결국 손해를 보게 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중국 당국도 이런 문제점을 인식하고 지난 12일 주식 매입용 P2P 대출을 금지하는 조치를 취했다. 중국 당국도 나름대로 규제는 하고 있지만 중국인들의 P2P 대출열풍을 막기에는 역부족이라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