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M, 하림 품으로…산은, 우선협상대상자 발표
HMM, 하림 품으로…산은, 우선협상대상자 발표
  • 고수아 기자
  • 승인 2023.12.18 19: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은-해진공, 우협대상자로 팬오션-JKL 컨소시엄 선정해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고수아 기자] 산업은행과 해양진흥공사는 18일 HMM 경영권 매각 우선협상대상자로 팬오션·JKL 컨소시엄을 선정했다고 밝혔다. 

향후 세부 계약 조건에 대한 협상을 거쳐 내년 상반기 중 거래를 종결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하림그룹-JKL컨소시엄과 매각 측은 추가적인 실사와 협상을 거쳐연내 주식매매계약(SPA)을 맺고, 기업결합 심사 등을 거쳐 내년 초엔 인수 작업을 마무리 할 것으로 보인다. 

매각대상은 산은과 해진공이 보유한 HMM 지분 57.9%(3억9879만156주)다.

사모펀드(PEF) 운용사 JKL파트너스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인수전에 뛰어든 하림그룹은 인수 희망가로 6조4000억원 안팎을 써내 동원그룹의 인수가를 근소한 차이로 앞선 것으로 알려졌다.

하림은 주주 간 계약과 관련해 논란을 일으킨 요구 사항을 모두 철회한 것으로 전해졌다. 동원그룹이 입찰의 공정성을 문제삼고 법적 대응을 시사한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한편 시장에선 하림그룹·JKL파트너스 컨소시엄이 HMM을 성공적으로 인수할 경우 하림그룹의 재계 서열이 13위로 현재보다 14계단 뛰어오를 것으로 보고 있다. 

이미 벌크선사 팬오션을 보유하고 있는 하림이 컨테이너 선사 HMM까지 품에 안으면 종합물류기업으로 도약한다는 분석이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