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 금감원·이화여대 등과 국제 기후리스크 관리모형 개발' MOU
SK이노, 금감원·이화여대 등과 국제 기후리스크 관리모형 개발' MOU
  • 최창민 기자
  • 승인 2021.09.14 0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SK이노베이션
13일 진행된 '국제 기후리스크 관리모형 개발'(프론티어 1.5D)을 위한 업무협약식에 (왼쪽부터) 최은석 CJ제일제당 사장, 김준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 정은보 금융감독원 원장, 나이젤 토핑 COP26 유엔 고위급 기후변화 대사, 사이먼 스미스 주한 영국대사, 김은미 이화여대 총장,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회장, 존림 삼성바이오로직스 사장 등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SK이노베이션)

[화이트페이퍼=최창민 기자] SK이노베이션은 금융감독원과 주요 국내 기업, 이화여자대학교, 주한 영국대사관 등과 산·관·학이 협력해 '국제 기후리스크 관리모형 개발'(프론티어 1.5D)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에 프론티어 1.5D에 참여한 산·관·학은 미래 발생할 수 있는 기후 변화를 고려해 경제 전반에 걸친 기후 리스크를 측정하고 관리할 수 있는 모형 개발을 추진한다.

SK이노베이션은 정유·화학, 배터리·소재를 포괄하는 사업 구조를 통해 업계 대표로 프로젝트에 참여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행사에는 김준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 정은보 금융감독원장, Simon Smith 주한 영국대사, 김은미 이화여대 총장, 최은석 CJ제일제당 대표, 존림 삼성바이오로직스 대표, 윤종규 KB금융지주 회장, 조용병 신한금융지주 회장 등이 참석했다. 나이젤 토핑 유엔 기후 변화 회의(COP26) 고위급 기후대응 대사도 함께했다.

SK이노베이션 등 참여 기업은 온실가스 배출량 등 기후 리스크 관련 데이터를 국내 유일 기후∙에너지 시스템 공학 전공을 보유한 이화여대와 함께 분석해 기후 리스크 관리 모형을 개발한다.

금융감독원은 참여 기관 협력을 조율하는 코디네이터 역할을 한다. 관리 모형 개발 방법론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영국(대사관)은 글로벌 기후 금융 선도 국가로 리스크 관리 관련 자문을 맡는다.

이번 MOU로 SK이노베이션은 기후 리스크 대응을 위해 세계 최초로 금융 감독 당국과 기업·학계·외국 당국이 협력한 만큼, 실제적인 데이터를 활용해 경제 전반에 걸친 기후 리스크를 보다 체계적으로 분석할 것으로 기대했다.

SK이노베이션은 이번 협약을 통해 기후 변화 리스크를 보다 체계적으로 접근하는 한편, 기후 변화 정보 관련 공시 수준 또한 높여 기후 변화 대응 선도 기업으로의 위상을 공고히 한다는 방침이다.

김준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은 “기후 변화는 기업에 있어 그 강도와 폭을 예측하기 어려운  숙제”라며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기후 변화로 인해 기업과 산업, 금융이 당면할 수 있는 리스크와 기회 요인을 시나리오별로 정밀하게 파악해 기업뿐 아니라 금융과 산업 전반의 기후 변화 대응 방향성을 설정하는 좋은 출발점이 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