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SK이노베이션, 전기차 배터리 순환경제 구축
기아·SK이노베이션, 전기차 배터리 순환경제 구축
  • 최창민 기자
  • 승인 2021.04.29 0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각사

[화이트페이퍼=최창민 기자] 기아와 SK이노베이션은 사용 후 배터리에서 리튬을 포함한 금속을 회수해 전기차 배터리의 친환경적 처리가 가능한 산업 생태계 조성 가능성과 기술 기반을 확보했다고 29일 밝혔다.

양사는 지난해 3월 ESG 경영 강화의 일환으로 전기차 배터리 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지난 1년간 사용 후 배터리 재활용 실증사업을 진행했다. 양사는 배터리 내 금속 회수 가능성과 효과·효율성 등을 평가했다.

기아는 현대차그룹 차원에서 배터리 성능 평가 시스템으로 사용 후 배터리를 평가하고 잔존성능이 우수한 배터리는 모듈, 또는 팩 단위로 나눠 에너지저장장치(ESS)로 재이용한다.

잔존성능이 낮을 경우에는 배터리를 셀 단위로 분해하고, SK이노베이션은 자체 기술로 리튬, 니켈, 코발트 등 양극재 용 금속자원을 회수해 전기차 배터리 재활용에 활용한다.

SK이노베이션은 독자 개발한 리튬 회수 기술을 활용, 사용 후 배터리에서 수산화리튬 및 니켈, 코발트 등 금속 자원을 회수, 이를 다시 배터리용 양극재 제조에 활용한다.

양사는 사용 후 배터리에 대해 ▲전처리(배터리 분해) ▲금속자원 회수 ▲양극재 이용 ▲배터리 제조 ▲차량 장착 등에 이르는 EV 배터리 순환생태계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또 사용 후 배터리의 친환경적 처리를 위한 다양한 관리 모델을 만들어 ESG 경영 확대에 기여할 예정이다.

권혁호 기아 국내사업본부장은 “기아와 SK이노베이션은 사용 후 배터리 이용체계를 공동으로 조성해 전기차 대중화에 따른 제조사의 사회적 책임과 지속가능경영을 강화할 것”이라며 “올해 하반기 출시 예정인 기아의 첫 전용 전기차 EV6에도 이 프로세스를 적용해 친환경 모빌리티 브랜드의 입지를 높일 것”이라고 밝혔다.

김철중 SK이노베이션 전략본부장은 “사용 후 배터리 재활용은 글로벌 전기차 대중화에 따른 금속 자원의 수요증가에 대한 대응 중 하나이며 생산에 따른 온실가스 발생 및 국토의 환경적 부담을 완화할 수 있다”며 “이번 협업을 바탕으로 국내에서 확립된 사용 후 배터리 활용체계가 글로벌로 확대될 수 있도록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