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그룹, 사외이사진 강화한다...27일 한진칼 주총서 맞대결
한진그룹, 사외이사진 강화한다...27일 한진칼 주총서 맞대결
  • 김예솔 기자
  • 승인 2020.03.04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진칼은 지난달 7일 이사회에서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의 사내이사 재연임이 달린 주주총회를 오는 3월25일에 열기로 했다. (사진=연합뉴스)
한진칼 정기 주주총회에서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의 사내이사 재선임안을 두고 치열한 표대결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한진그룹이 이달 27일로 예정된 한진칼 주주총회를 앞두고 사외이사진을 강화하기로 했다.

4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한진칼은 이날 오전 서소문 대한항공 사옥에서 이사회를 열고 오는 27일 주총에서 표결할 안건을 심의·확정했다.

지난달 이사회에서 '우한 전세기' 탑승에 따른 자가 격리로 화상으로 회의를 주재한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도 이번 이사회에 직접 참석했다.

이날 이사회에서는 조 회장의 사내임기 만료에 따른 이사 재선임안과 함께 사외이사를 보강하는 안이 확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한진칼 등기이사는 이달 임기가 만료되는 조 회장, 고(故) 조양호 회장의 오른팔로 불린 석태수 한진칼 대표이사(사장) 등 사내이사 2명과 사외이사 4명으로 구성돼있다. 원래 한진칼 사내이사는 조양호 회장까지 3명이었지만, 작년 4월 갑작스러운 별세로 현재 공석인 상태다.

사외이사 중 1명인 이석우 법무법인 두레 변호사도 이달 임기가 만료된다. 상법 시행령 개정으로 사외이사 임기가 최대 6년(계열사 포함 9년)으로 제한됨에 따라 이미 한 차례 연임한 이 변호사는 이번에 교체된다.

이에 따라 조 회장의 연임을 가정할 경우 한진칼의 이사진은 5명이 된다.

이른바 반(反) 조원태 '3자 연합'이 이미 7명의 신규 이사 후보군을 제안한 만큼 이에 맞서려면 최소 2명 이상의 신규 이사를 선임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 행동주의 사모펀드 KCGI, 반도건설은 현 경영진에 맞서 3자 연합을 구성했으며, 사내이사 4명과 사외이사 4명 후보를 제안한 바 있다.

한진칼은 정관에 등기 이사 수의 상한을 정해두지 않았다. ▲등기 이사를 3인 이상으로 구성해야 한다는 것 ▲사외이사를 3인 이상으로 구성해야 한다는 것 ▲이사 총수의 과반수로 구성해야 한다는 것만 규정하고 있다. 이 때문에 이사회 과반을 확보하기 위한 양측의 싸움이 치열한 상황이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