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상경영' 아시아나, 직원 급여 33% 반납키로
'비상경영' 아시아나, 직원 급여 33% 반납키로
  • 김예솔 기자
  • 승인 2020.03.02 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시아나항공이 실적 악화와 코로나19 등으로 촉발된 위기 극복을 위해 지난달 2일 '비상경영체제'를 선언했다. (사진=연합뉴스)
아시아나항공이 실적 악화와 코로나19 등으로 촉발된 위기 극복을 위해 지난달 2일 '비상경영체제'를 선언했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비상경영을 선포한 아시아나항공이 자구책을 강화한다.

2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아시아나항공은 일반직, 운항승무원, 객실승무직, 정비직 등 모든 직종을 상대로 무급 휴직 10일 실시하기로 한 것을 이달 안에 집중 사용하도록 했다.

종전에는 3∼5월 내에 휴직을 실시하도록 했지만, 실시 기간을 이달로 집중하기로 하면서 아예 3월 급여에서 전 직원의 급여 33%를 일괄 차감하기로 했다.

또 이번 달부터 사장은 급여 100%를, 임원 50%, 조직장 30%를 각각 반납하기로 했다. 이는 종전 자구안에서 사장은 40%, 임원 30%, 조직장 20%의 급여를 반납하기로 한 것에서 급여 반납 비율을 더 높인 것이다.

이러한 일련의 조치는 지난달 18일 비상경영을 선포하고 자구책을 발표했지만, 이후 코로나19의 국내 확진자 수가 급증하며 한국발 여행객의 입국 금지 국가가 늘어나는 등 상황이 급격히 악화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지난달 29일에는 베트남 당국이 갑작스럽게 한국발 여객기의 하노이 공항 착륙을 불허하면서 이미 인천공항을 출발한 아시아나항공 여객기가 도중에 회항하는 사상 초유의 사태가 빚어지기도 했다.

이 때문에 이후 주말 베트남행 항공편을 승객 없이 승무원만 타고 가는 페리 운항한 뒤 베트남 현지에 발이 묶인 승객을 태워 돌아오기도 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