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성수 “IB 신용공여 대상서 SPC·부동산 법인 제외 추진”
은성수 “IB 신용공여 대상서 SPC·부동산 법인 제외 추진”
  • 장하은 기자
  • 승인 2020.01.07 16: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7일 오후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금융투자업계 최고경영자(CEO) 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7일 오후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금융투자업계 최고경영자(CEO) 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장하은기자]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7일 “금융투자산업이 실물경제를 적극적ㆍ창의적으로 뒷받침하고 시장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은 위원장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금융투자업권 최고경영자 간담회’에서 “최근 해외금리연계 파생결합펀드(DLF) 사태, 라임자산운용 대규모 환매중단, 해외부동산 투자 등 사모펀드 관련 여러 이슈로 인해 사모펀드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올 한해 금융투자업권 감독방향도 제시했다.

은 위원장은 "초대형 IB·중기특화 증권사 등의 제도 취지에 부합하는 영업이 활성화 돼 혁신기업에 대한 자금공급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국내 기업들이 해외 SOC(사회간접자본) 등 대규모 프로젝트를 수주했을 때 필요한 자금조달구조를 설계하고 주선할 수 있는 증권사를 육성하는데 IB제도의 취지가 있다"며 “증권사의 기업금융역량 강화를 위해 도입한 초대형 IB제도에 대해 우려의 목소리가 있는 만큼, 제도가 당초 도입 취지에 맞게 운영되고 있는지 살펴볼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중소기업에 공급되어야 할 자금이 특수목적회사(SPC)를 통해 부동산 개발사업 등으로 흘러들어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은 만큼 불합리한 제도를 정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를 위해 IB 신용공여 대상으로 규정된 중소기업 범위에서 SPC와 부동산 관련 법인을 제외하는 방안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더불어 은 위원장은 해외주식 직접 투자가 갈수록 증가하는 것과 관련해 "해외주식 직접 거래대금(매수+매도)이 작년 한 해 39조원에 달한다고 한다"며 "국민경제 선순환을 위해서는 국내 자본시장에 보다 많은 자금이 투자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특히 저금리시대에 갈수록 커지는 중위험ㆍ중수익에 대한 니즈를 충족시켜주는 다양한 상품이 개발해야 한다는 점도 언급했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