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충전소 주민과 가까워진다...'공공청사, 유원지에도 설치'
수소충전소 주민과 가까워진다...'공공청사, 유원지에도 설치'
  • 김예솔 기자
  • 승인 2019.10.21 1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수소충전소 준공식이 지난 9월10일 오후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앞에서 개최됐다. (사진=연합뉴스)
국회 수소충전소 준공식이 지난 9월10일 오후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앞에서 개최됐다. (사진=연합뉴스)

[화이트페이퍼=김예솔 기자] 앞으로 공공청사나 유원지 안에서도 수소충전소 설치가 가능해진다.

국토교통부는 21일 지역경제를 살리고 주민 편의를 늘리는 방향으로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이하 국토계획법)' 시행령 개정안을 입법 예고한다.

개정안에 따르면 도시·군 계획시설(도시·군 관리계획에 따라 설치되는 기반시설) 중 공공청사나 자동차 정류장, 유원지 안에도 상업용 수소충전소 설치가 가능하도록 시설별 '편익시설'의 종류에 수소충전소를 추가했다.

지금까지 이들 시설에는 수소충전소를 '부대시설'로만 둘 수 있었기 때문에, 설치해도 일반인은 이용할 수 없었다.

현재 농수산물 가공·처리시설, 산지 유통시설을 생산녹지 지역에 설치할 때 건폐율 특례(20%→60%)를 받는 대상도 늘어난다. 해당 시·군 생산 농산물을 사용하는 경우뿐 아니라 인접 지방자치단체에서 생산된 농수산물을 취급하는 시설도 건폐율을 60%까지 높여 지을 수 있다.

자동차 운전면허시험장도 도시·군 계획시설에 포함돼 입지 특례를 받고, 유수지(홍수 때 하천 수량을 조절하기 위한 저수지) 상부에 사회복지시설·공공청사 설치도 허용된다.

이상주 국토부 도시정책과장은 "이번 개정안이 지역경제 활성, 주민 편의 확대에 기여할 것"이라며 "규제 개선을 계속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화이트페이퍼, WHITEPAPE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